연구용역 당시 책임자…인보사 허가취소까지 지연 의혹 제기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사태와 관련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사퇴 요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보사 사태 해결과 의약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12일 이의경 식약처장이 교수 시절 인보사 경제성평가 연구용역을 수행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윤소하 국회의원(정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의경 처장이 인보사 경제성평가 연구용역 당시 책임자로 연구를 진행해 허가취소까지 시간을 지연시켰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시민대책위는 "이의경 처장은 인보사가 국민건강보험으로 보장해줄 만큼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치료제라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 코오롱의 지원금을 받고 코오롱 측에 서서 연구를 수행했다"며 "이 처장이 현재 식약처가 해결해야 할 가장 우선 사안인 인보사 사태를 해결해야 하는 당국의 수장이라는 것은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업무 수행을 기대하기 어려운 맹백한 이해상충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보사 사태 진실 구명의 지휘자가 아니라 수사 대상이 돼야 하며, 스스로 식약처장 자리를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해 9월 이의경 처장의 연구자료를 근거로 급여 등재를 신청했으나, 매우 이례적으로 3개월만인 12월 자진 철회했다"며 "이는 비용효과성이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논의결과 때문으로 알려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어떻게든 무리하게 코오롱의 돈을 받고 인보사 판매를 위해 보험 등재까지 요구하는 연구결과를 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3월 22일 처음 인보사 사태를 보고 받고도 29일까지 판매 중지를 늦춘 점, 세포가 뒤바뀐 사실을 코오롱이 인정하고도 무려 두 달간 허가취소를 하지 않은 점, 환자 사후관리를 가해자인 코오롱에게 직접 맡긴 점, 끊임없는 의혹에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점 등을 볼 때 코오롱 측의 입장을 고려한 판단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시민대책위는 "이 처장은 취임 당시 JW중외제약과 유유제약 사회이사 경력으로 구설수에 올랐을 분 아니라, 제약회사로부터 최근 3년 동안 43건의 35억 원에 이르는 연구용역 수행이 알려지면서 제약회사를 견제하고 규제해 국민 건강을 지킬 인물로는 절대 부적합하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여기에 코오롱의 연구용역까지 맡았다는 사실이 밝혀진 만큼 검찰은 이의경 처장을 더욱 분명히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대책위는 이 처장의 사과와 함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