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대 단백질 설계 연구소와 전략적 연구 파트너십 체결

암젠(AMGEN)은 지난 19일 미국 워싱턴대학교 단백질 설계 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함께 새로운 기술 검증 및 신약 연구 등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단백질 합성법’ 개발 관련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체결한 워싱턴대 단백질 설계 연구소는 전세계 건강 증진을 위해 새로운 맞춤형 단백질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연구 분야를 이끌고 있다.

암젠은 이번 파트너십에서 단백질 설계 연구소의 드 노보(De Novo) 디자인 기술을 적용해 기존 단백질 기반 제제의 다용도성을 높이는 연구 프로젝트 3건에 초기 연구비를 지원했다.

해당 프로젝트 중에는 암젠에서 개발한 이중특이성 T세포 관여항체(Bispecific T cell Engager, BiTE)의 레퍼토리(repertoire) 최적화 작업도 포함되어 있다.

암젠은 이를 통해 해당 분자를 적용할 수 있는 종양 표적 유형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번 계약은 암젠이 단백질 설계 연구소의 전문 기술을 활용해, 매우 까다로운 약물 표적에 작용하는 항체를 생성하고 면역 체계 활성을 조절하는 새로운 방안을 찾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양사가 광범위한 협업을 통해 단백질 기반 치료제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기초를 마련할 전망이다.

암젠의 글로벌 연구를 총괄하는 레이몬드 데샤이에스(Raymond Deshaies) 수석 부사장은 “이번 단백질 설계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신약을 개발할 때 마주하게 되는 매우 까다로운 문제들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파트너십은 여러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폭넓은 협업이며, 이번 협업을 통해 양사 연구자들이 강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를 희망한다. 우리의 목표는 단지 몇 가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문제에 전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접근법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싱턴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 교수이자 하워드 휴스 의학연구소 선정 연구원인 데이비드 베이커(David Baker) 단백질 설계 연구소 설립자 겸 현 대표는 “현재 단백질 공학은 기술적인 전환점을 맞고 있다”면서 “자연에 현존하는 단백질을 변형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진 단백질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기술로 넘어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이제 특정 기능을 가진 단백질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암젠과 함께 신약 개발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