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테넬리아 전환 요법에 대한 관찰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한독(회장 김영진)은 '테넬리아 전환 요법에 대한 관찰연구'가 국제학술지 당뇨병 치료(Diabetes Therapy) 6월호에 게재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게재된 내용은 연구의 중간결과로 최종결과는 내년 상반기 발표될 예정이다.

테넬리아 전환 요법에 대한 관찰연구는 DPP-4 억제제 최초로 기존에 DPP-4 억제제를 복용 중이나 목표 혈당에 도달하지 못한 환자를 대상으로 테넬리아(성분명 테네리글립틴)로 전환 요법 시행 후 혈당 감소를 관찰한 대규모 연구이다. 이번에 게재된 내용은 52주 연구 중 12주까지의 중간 결과로 105개 연구기관에서 등록된 환자 중 1426명을 대상으로 한 유효성 평가이다.

이 연구는 시타글립틴, 빌다글립틴, 리나글립틴, 삭사글립틴, 알로그립틴, 제미글립틴 등 DPP-4 억제제를 3개월 동안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 혈당(HbA1c 7.0% 미만)에 도달하지 못한 제 2형 당뇨병 환자에서 복용 중인 DPP-4 억제제를 테네리글립틴으로 전환했을 때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테네리글립틴 전환 요법을 12주간 시행한 결과, 평균 당화 혈색소가 기저 치 대비 0.44% 감소했으며 이를 통해 테네리글립틴의 추가 혈당 강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41.2%의 환자에서는 당화혈색소 0.5% 이상의 추가적인 혈당 강하 효과가 확인됐다. 이러한 혈당 강하 효과를 통해 전체 환자의 31.6%가 목표 혈당(HbA1c 7.0% 미만)에 도달할 수 있었다. 또 안전성 평가 결과 테네리글립틴으로 전환 요법을 한 대상에서 중대한 저혈당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체중, BMI 감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아주의대 내분비내과 김혜진 교수는 “지금까지는 노인이나 신장애가 있는 당뇨병 환자에서 DPP-4 억제제로 혈당 강하 효과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다른 계열의 약제를 추가 하거나 전환하는 치료법을 시도해왔다”며 “이 연구를 통해 테네리글립틴의 혈당강하 효과를 확인했고 DPP-4 억제제로 혈당조절이 불충분한 환자에서 많은 약제 복용에 부담이 있거나 약물 추가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있는 경우 테네리글립틴으로의 전환 요법이 유의미한 혈당 강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 옵션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독 관계자는 "테넬리아는 임상 연구를 통해 제 2형 당뇨병 환자 10명 중 약 7명에서 목표 혈당에 도달하며 하루 한 번 복용으로 저녁 식후 혈당까지 지속적으로 조절함을 확인했다"면서 "모든 신장애 환자에게 용법, 용량 조절 없이 처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고유의 구조적인 특성과 약 24시간의 반감기로 강력한 DPP-4 억제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