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약품, 의료기기 사용 등 증가 기름부어

당뇨병 약품에 대한 비용 문제는 지속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17년 3030만명 미국인이 당뇨병으로 추정되고 그 중 720만명이 미진단됐다.

95%가 2형 당뇨병이고 나머지 5%가 1형 당뇨병이었다.

지난 20년간 성인 당뇨병 환잣수는 3배 이상 증가했고 2012년 미국에서 진단된 당뇨병의 전체 직·간접 비용은 2450만 달러였다.

전문가들은 당뇨병의 적절한 관리가 전체 의료비의 주요 절감을 가져 올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고령화와 함께 당뇨병 유병률과 치료제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복합 혹은 오래된 저가 제네릭 약품의 대체로 브랜드 약물의 사용 증가 이유가 된 지난 몇 년 동안 시장에 도입된 많은 새로운 치료제들이 있다.

파이프라인에서 일부 흥미로운 유망함이 있지만, 최근의 활동은 이런 파이프라인의 미래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최근 FDA는 1형 당뇨병 치료에 사노피와 렉시콘 파마슈티컬의 후보 약품 진퀴스타(Zynquista, sotagliflozin)의 승인을 거부했다.

진퀴스타는 SGLT2(sodium-glucose cotransporter 2) 억제제 계열이다.

FDA는 약품의 이익이 위험을 앞선다는 지지에 대해 1월 자문위원회에서 8-8로 표결한 후 3월 완전검토서한(CRL)을 보냈다.

자문위 표결을 고려할 때 진퀴스타의 신약 승인 신청에 CRL은 놀라운 것이 아니다.

다른 SGLT2 억제제들도 1형 당뇨병에 연구되고 있다.

현재 SGLT2 억제제들은 2형 당뇨병 치료에 승인됐다.

2형 당뇨병 치료에 마케팅되는 아스트라제네카의 SGLT2 억제제 포시가(Farxiga)가 유럽에서 1형 당뇨병에 승인됐고 미국에서 현재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진퀴스타의 거부는 미국에서 미래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SGLT2 억제제 제조업체들도 주요 심장문제 등과 만성 신질환이나 심부전있는 환자를 포함해 당뇨 환자 내 서브그룹에 잠재적 건강 이익을 찾고 라벨 확대를 위해 전체 건강 결과를 연구하고 있다.

일본 아스텔라스 파마는 작년 1형 당뇨병 치료에 SGLT2 억제제 슈글라트(Suglat, ASP1941)를 일본에서 적응증 확대 승인을 받았다.

J&J도 첫 SGLT2 억제제인 인보카나(Invocana)를 1형 당뇨병 치료에 연구 중에 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BI10773(Empagliflozin)을 1형 당뇨병에 평가하고 있다.

기술도 당뇨병의 진단, 치료, 자가 관리를 지원하는 연속혈당모니터(CGM) 등 웨어러블 기기와 함께 주요 역할을 하고 있다.

의료기기 메이커들은 1형 당뇨환자의 관리를 위한 CGM을 갖춘 자동 인슐린 펌프인 인공 췌장의 다양한 변형을 도입했다.

인공 췌장을 넘어 추가적인 기술 혁신까지 당뇨병의 진단, 관리, 치료에 도움이 될 더 많은 디지털 툴들이 도입되고 있다.

그것은 전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거나 환자 상태 관리를 도울 수 있는 스마트폰과 결합되는 환자 교육 자료에서 나올 수 있다.

또 다른 기회는 응급실 방문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를 참여시키는 높은 A1C 수준이나 혈당의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의사나 환자를 연결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CGM과 다른 모니터링 기기의 사용을 선택하는 2형 당뇨병 환자는 더 증가할 전망이다.

메디케이션은 더 긴 활성 약품으로 당뇨병 관리를 더 쉽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술은 이런 상태의 관리에 도움을 주고 미충족 의료 욕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