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측, “공감대 형성된 부분부터 진행하자”

약사회가 복지부와 ‘약정협의체’ 구성에 대해 진행 중이며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양측은 이견이 많은 부분은 시일을 두고 해결하고, 국민의 건강권과 관련된 현안부터 추진하자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26일 약사회 전문 기자단 워크샵에서 39대 집행부가 임기 내 추진예정인 주요 정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대진 정책이사.
김대진 정책이사는 “39대 집행부의 핵심 과제는 ‘전문의약품은 공공재’라는 것과 ‘상시위험이 돌발위험보다 1000배 위험하다’는 두 가지를 선정하고 그 아래 세부적으로 30여개의 정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이사는 이 중 ▲장기처방 분할조제 도입 ▲자가 투여 주사제 처방전 발행 의무화 ▲불법편법 약국 개설 근절 ▲한약사 일반약 판매 금지 ▲장기 품절약 정보제공 및 급여목록 관리 강화 ▲제네릭 품목 수 절감 ▲마통 시스템 개선 ▲약국 과징금 산정기준 개선 ▲복지부 약사정책발전협의회 구성 등 9가지 정책을 시급히 처리해야 할 우선 과제로 소개했다.

특히 약사회는 약정협의체 구성을 위해 복지부와 기밀한 협조를 하고 있으며 협의체 구성원을 선정하고 논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광민 정책실장 겸 홍보이사는 “약정협의체는 뜻이 맞아 바로 추진할 의제와 부분적인 협의를 거칠 의제, 뜻이 달라 계속 논의가 필요한 의제 등 3부분으로 나눠서 진행될 것”이며 “복지부와 공감대가 형성되는 현안은 바로 해결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광민 정책실장 겸 홍보이사.
그는 “지난 집행부에서는 안전상비의약품 확대 문제로 이견이 많아 약정협의체 운영에 대해 진행된 부분이 거의 없었지만 이번 김대업 집행부 출범 후로는 상황이 많이 변했다”면서 “국민의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할 부분은 협의를 하고, 갈등이 있는 현안은 협의체 운영을 통해 해결하자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많은 아젠다 중 ‘스멕타’ 같은 하나의 안건 때문에 모든 논의를 중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서로 동의했다”면서 “상비약에서는 의견과 방향이 같은 것은 빨리 진행하고 차이가 있는 것은 논의를 통해 해결하는 방향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약사회는 중점 과제로 선정한 전자처방전 시스템을 개발은 민간업체보다는 DUR을 통한 공적 시스템 개발을 위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광민 실장은 “약사회는 민간업체가 전자처방시스템 혹은 바코드 시스템을 하는 경우 단합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면서 “약국 모두가 공평하게 환자 편의성을 위주로 해아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기존 DUR시스템을 기반으로 연구 개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