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의료원, ‘Mighty Hallym 4.0’ 비전선포식 개최

한림대학교의료원이 다가오는 2028년을 맞이하기 위해 ‘시대적 승자이자 개척자’로서의 각오를 다졌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더 강한 발전을 이루고 미래의 의료원 모습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4월 2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향후 10년간의 비전 및 발전방향과 전략적 로드맵을 제시하는 비전선포식 ‘마이티 한림 4.0(Mighty Hallym 4.0)’을 개최했다.

선포식에는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을 비롯한 산하 5개 병원장 등 한림대학교의료원 교직원, 지난 20년간 한림대학교와 국제적 학문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컬럼비아대·코넬대·뉴욕 프레스비테리언 병원 의료진, 히데키 이토 일본 도쿄도립건강장수연구소 이사장, 나오키 마루야마 사이타마중앙병원장(전 도쿄도립건강장수연구소장), 중국 길림성 병원 의료진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10년간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했다.

특히 컬럼비아의대와 코넬의대가 합병해 설립한 뉴욕 프레스비테리안 병원을 지난 13년 동안 세계적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발전시켜온 허버트 파데스전 원장이 직접 참석해 선포식을 축하하고 격려해 눈길을 끌었다.

허버트 파데스 교수는 세계적이고 전설적인 의학자이자 교육자이자 지혜로운 의료기관 운영자이자 보건의료 정책자이다.

이날 한림대학교의료원은 10년 뒤인 2028년까지 의료원이 나아갈 방향과 비전 ‘2028 마이티 한림 글로벌 플레이어’를 세우고 선포했다.

윤대원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커다란 도전 앞에서 한림대학교의료원의 시대정신을 강조했다.

그는 “위대한 한림을 반드시 이루겠다”며 “간절한 염원, 4차 산업혁명시대에 결코 패자가 될 수 없다는 절박한 정신을 갖고 현실주의와 적극적 개방성과 불굴의 의지 속에 신념적 의지의 응전자로 나아가야 할 때”라는 행동인의 시대정신을 강조했다.

행사에서는 의료원의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한 구체적 핵심전략과 방향성이 병원별, 직군별, 집중 성장 의학분야 별로 소개됐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서버,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로보틱 시스템 등을 적극 활용한 방안들이 공통으로 제시됐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을 핵심 키워드로 ▲원내 모든 데이터· 사물·사람이 연결된 최첨단 스마트 유비쿼터스 병원(Hyper-Connected Global Hospital) 도약 ▲건강에서 질병까지, 입원에서 퇴원까지 환자중심의 전인적 치료 제공 ▲암·심혈관센터·장기이식분야 집중 육성 등의 청사진을 그렸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서울 영등포구 스마트메디컬 특구사업을 주도하고 한림메디컬타운을 완성하기 위한 핵심 동력으로 ▲고위험 산모·신생아 치료, 국제로봇수술, 암·중증질환 특성화 ▲로봇수술센터, 재생의학센터, 난임·가임력·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 및 치료 센터, 난임클리닉 집중 육성 및 개설 등을 소개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노인중심 스마트시티 병원을 목표로 설정하고 ▲노인친화병원 ▲은퇴 후 여가와 의료서비스가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병원중심 도시모델 구축 ▲커뮤니티케어 집중 개발 등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은 중환자위주관리시스템 강화를 통한 지역외상센터 및 연구중심병원 도약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화상센터, 심장·뇌혈관센터, 장기이식센터, 화상연구소 강화 및 확대 ▲인공장기 및 맞춤형 인공피부 개발 ▲흡수성혈관스텐트 개발 등을 목표로 삼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경기지역 최고의 상급종합병원으로 도약과 스마트병원 구축을 다짐했다. ▲동탄에서 태안·서산·당진으로 진료권 강화 및 확대 ▲원내 의료·행정 등 모든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 도입 ▲본관 증축을 통한 공간 확대 및 병상 확장 등 인프라 확대 ▲심뇌혈관센터·암센터·소화기센터·응급의료센터 활성화 ▲최소침습수술과 정밀의학에 특화된 암병원 오픈 등을 핵심 동력으로 꼽았다.

또한 한림대학교의료원의 5대 집중 육성 의학분야로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데이터 거버넌스 및 의료에 기초한 정밀 의학) ▲암의 진단 및 처치(암 면역 요법의 패러다임 변화) ▲가상현실(인간 증강 지능형 치료 시스템) ▲노인의학(노인친화적스마트병원) ▲3D프린팅(인공 장기를 위한 바이오 3D 프린팅 기술과 4D 프린팅의 미래)이 꼽혔다. 또한 각 분야를 주도할 의료진이 향후 10년간의 목표와 세부 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이후 윤희성 한림대학교의료원 상임이사는 Mighty Hallym 4.0의 실천을 위한 재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2020년 12월 말 1차로 Mighty Hallym 4.0 성과에 대한 연구지원금 50억원을 확보했다. 이 같은 지원은 ▲세계적 경쟁력 ▲인재양성 및 확보 ▲한림대학교를 위시한 모든 국내, 국제 및 산업체와의 협력 등을 평가하여 이뤄진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