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플랫폼 통해 림프종치료제 등 개발 중…내년 코스닥 상장 목표

보령제약은 관계사인 바이젠셀(대표 김태규)이 IPO(기업공개) 주관사로 KB증권, 대신증권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바이젠셀은 가톨릭대학교 제1호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로 면역세포치료제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개발하고 있는 면역항암제는 암항원에 반응하는 T세포(면역세포)를 골라내 배양한 뒤 환자 몸에 투여해 암을 치료하는 세포치료제다.

바이젠셀의 핵심 기술은 환자 및 정상인 혈액에서 T세포를 분리해 특정 항원만을 인식하는 세포독성 T세포(CTLs)를 배양시켜 표적 항원에 따라 다양한 CTLs을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다. CTLs은 종양 세포만을 특이적으로 인식하고 제거하는 세포를 말한다.

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젠셀은 림프종과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림프종 치료제인 'VT-EBV-201'은 2017년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고 현재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오는 2023년 임상 2상을 끝내고 조건부 허가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인 'VT-Tri 도 임상 1/2상을 앞두고 있으며, 동종 골수 이식 후 발생하는 이식편대숙주병 치료제인 ‘ViMedier’는 바이젠셀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제대혈 줄기세포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로서 임상 1상을 앞두고 있다.

바이젠셀 관계자는 "기술특례상장으로 2020년 코스닥 입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핵심 파이프라인인 VT-EBV-201이 임상 2상을 진행 중인데다 후속 파이프라인도 임상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어 기술성평가 통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