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부정확 등 우려…약국 등 신뢰 판매업소 구입 권고

미국 FDA가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는 감염이나 부정확한 결과의 가능성 때문에 미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지 않은 중고 테스트 스트립이나 테스트 스트립을 사용하지 말 것을 환자에게 경고했다.

FDA는 미국에서 와파린 INR(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혹은 혈당 측정을 위해 다른 사용자들이 이전 소유했거나 미승인된 테스트 스트립의 마케팅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스트립은 아마존, 이베이,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 등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거나 판매자가 직접 팔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테스트 스트립은 부정확할 수 있는 기한 만료나 부적절한 저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FDA는 교차 오염으로 감염의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이전 소유자의 적은 양의 혈액이 포함됐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FDA는 중고 혹은 미승인 테스트 스트립과 관련된 사망이나 심각 피해를 현재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FDA는 개봉이나 변경 여부와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을 검사할 것을 권고했다.

사용자가 처방전을 제공하지 않고 처방전 전용 테스트 스트립을 구입할 수 있는 경우, 미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테스트 스트립은 약국이나 제조업체 등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만 구입해야 한다.

미사용 테스트 스트립을 구매한 곳을 알지 못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