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허가 신뢰도 타격 중대 사안…철저히 조사해야"

'인보사'의 성분 사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명백한 직무유기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2일 논평을 통해 "식약처는 최초 임상시험부터 허가후 판매가 시작된 지금까지 약 11년간 인보사 성분을 잘못 표기했는지 알지 못했다"며 "이번 사건도 코오롱생명과학이 자진 신고하면서 알게 됐다"고 비판했다.

식약처가 임상시험과 허가과정에서 의약품 성분에 대해 관리·감독을 허술하게 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명백한 직무유기라는 지적이다.

경실련은 "식약처는 연골세포가 신장세포로 대체해 발생할 부작용에 대해서는 파악도 하지 못했고 대처는 무책임했다"면서 "11년간 큰 부작용은 없었지만, 만약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대형 참사가 일어났을 수도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결과가 안전하면 과정의 오류는 괜찮다는 식의 태도는 정부기관이 맞나 싶을 정도로 황당하기 짝이 없다"며 "규제기관에서 절대 가져서는 안 되는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는 식약처가 허가한 모든 의약품에 대한 신뢰도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중대한 사안이는 것이다.

경실련은 "식약처는 의약품 관리·감독 본분을 잊지 말고 국민의 불안 해소와 신뢰성 회복을 위해서도 철저한 검증과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우선 코오롱생명과학이 임상시험부터 최종 허가 때까지 신장세포가 혼입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조사와 신장세포 혼입으로 인한 성분의 변화 여부와 안전성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오롱생명과학이 혼입 사실을 알고도 허가를 진행했다면 제약사가 국민을 속인 중대한 범죄에 해당하며, 식약처도 ‘최초’라는 타이틀에 매몰돼 사실을 알고도 은폐한 것은 아닌지 조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실련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식약처가 과연 독립된 기관으로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는지, 보건복지부의 산하기구로 개편해 보건복지부의 지도감독을 철저히 받도록 해야 할지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며 ""‘최초 개발’, ‘바이오산업 육성’이라는 목표에만 사로잡혀 제약사 등 개발업체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식약처에서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식약처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