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치료제 '케프렙톨서방정 750mg'과 조현병치료제 '로나큐정 8mg'

환인제약(대표이사 이원범)은 뇌전증 치료제인 ‘케프렙톨서방정 750mg(레비티라세탐)’과 조현병 치료제인 ‘로나큐정 8mg(블로난세린)’ 2개 품목을 1일 발매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케프렙톨서방정의 주성분인 레비티라세탐은 뇌에 존재하는 Synaptic vesicle protein 2A(SV2A)에 결합해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을 조절함으로써 발작을 억제하는 뇌전증 치료제이다.

기존 1일 2회 복용하는 레비티라세탐 성분의 케프렙톨정에 추가해, 1일 1회 복용으로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

기존 케프렙톨서방정 500mg에 이어 추가로 750mg 함량을 출시함으로써 환자별 약물 반응에 따른 용량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케프렙톨서방정 750mg의 상한약가는 889원이며, 포장단위는 30정/병, 100정/병 포장으로 출시된다.

로나큐정의 주성분인 블로난세린은 dopamine D2 수용체 및 serotonin 5-HT2A 수용체 차단 작용을 통해 조현병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 반면 아드레날린, 히스타민, 무스카린 수용체 등 기타 수용체에 대한 친화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됐다.

블로난세린은 다양한 임상 시험에서, 프로락틴 상승, 체중 증가 및 대사성 부작용, 과도한 진정,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 발생률이 낮아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됐다.

환인제약은 기존에 판매 중인 쿠에타핀정, 쿠에타핀서방정, 리페리돈정, 아리피졸정에 이어서 로나큐정을 새롭게 추가 발매함으로써 CNS(중추신경계) 치료제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로나큐정 8mg의 상한약가는 602원이며, 포장단위는 30정/병, 100정/병 포장으로 출시된다.

환인제약은 8mg 함량에 이어 저함량인 로나큐정 2mg, 4mg 발매를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는 급여 등재 진행 중으로 5월 발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