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체결…첨단 연구장비·동물자원·인적자원 활용

안전성평가연구소(KIT·소장 송창우)와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김두철)은 21일 IBS 본원에서 ‘뇌질환 치료제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KIT와 IBS는 퇴행성뇌질환 모델(파킨슨, 뇌졸중, 도파민 의존성 연구, 시신경 연구, 알츠하이머, 신경세포 재생 연구 등) 연구 및 관련연구(비만모델 등) 등의 연구협력을 통해 연구역량 극대화, 신기술 창출, 지식재산 확보 및 공동 논문 발표를 목표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영장류, 미니픽 및 설치류 자원과 연구장비를 활용한 연구 △뇌질환모델 개발, 뇌회로와 뇌세포의 작용기전연구 및 치료제 개발 연구 △서로의 축적된 지식을 공유하고, 자질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 결과물은 서로 협의 하에 활용하고 했으며, 최신 연구기술을 창출하고, 지적재산 확보 및 공동논문 발표 기회를 확인하기 위한 공동 노력키로 했다.

KIT 동물모델연구그룹 황정호 그룹장은 “KIT 전북흡입안전성연구본부의 다양한 동물자원과 다년간의 독성연구 인프라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IBS의 최첨단 연구기법과 장비를 접목해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고도화된 첨단독성연구 창출 및 해당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연구를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이창준 공동단장은 “두 연구기관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는 이번 협약은 지난 11월 출범한 인지 교세포과학 그룹의 중장기 목표인 뇌질환 치료제 개발에 활력소를 제공함과 동시에 서로의 연구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