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펙스비앤피는 화일약품과 G-CSF 바이오베터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동개발 계약은 지난해 10월 슈펙스비앤피와 화일약품이 체결한 G-CSF 바이오베터 공동개발 MOU의 본 계약 체결이다.

양사에 따르면 호중구감소증 치료제로 개발중인 G-CSF 바이오베터는 단백질공학기술을 활용해 모핵의 아미노산을 치환한 개량신약이다.

1세대 치료제 '뉴포젠'과 2세대 치료제 '뉴라스타'보다 약효 발현이 빠르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순환 반감기 증가로 인한 우수한 약물동태를 확인했다.

양사는 기존 제품 대비 제조 공정을 단순화해 향후 대량생산 시 제조원가 절감과 함께 현재 국내외 여러 경쟁업체들이 개발 중인 개량 신약에 비해 우월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

슈펙스비앤피 관계자는 “원료의약품 전문업체로 40여년간 다양한 신약 원료를 개발한 노하우를 지닌 화일약품과 공동 개발을 통해 G-CSF 바이오베터의 세포주 및 공정 개발을 신속히 진행해 순차적으로 전임상시험과 임상시험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바이오벤처 신약 1호 아셀렉스 및 다수의 신약과제를 성공적으로 개발한 경험을 보유한 화일약품의 모회사 크리스탈지노믹스와의 협력을 통해 추후 G-CSF 바이오베터 개발 일정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슈펙스비앤피는 지난 3월 12일 특허정식명칭 ‘과립구 콜로니 자극인자 변이 단백질 또는 이의 트랜스페린 융합단백질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으로 G-CSF 바이오베터 유럽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