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문 종합의학 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가 Weekly Journal(매주 발행)을 시행한지 1년이 지났다.

2018년 33권을 53개 호를 통해 원저 229편 등 총 343편을 차질없이 발간했다.

학회 관계자는 "매월 발행하던 학술지를 매주 발행으로 변경한다는 것은 학술지의 투고량과 편집, 출판 역량이 모두 잘 뒷받침돼야 가능하다"며 "이런 측면에서 매우 조심스러운 시도였으나 편집인의 의지와 노력 그리고 대한의학회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고 평가했다.

월간에서 주간 발행으로 편집하면서 온라인 학술지에 알맞게 편집 양식을 변경하고 웹사이트와 글자체도 새로 디자인했으며, 투고부터 편집, 출판까지 전 과정에 글로벌 표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 독자 편의를 위해 Interactive PDF를 무료로 제공하고 온라인 투고시스템을 글로벌화해 많은 외국의 저명 학자들을 학술지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주간 발행으로 가장 크게 개선된 점은 투고부터 출판까지의 원고대기 기간을 기존 6~10개월에서 2~5개월로 단축한 것으로 원고가 채택되면 4-5주 이내에 출간할 수 있게 됐다.

학회 측은 "주간 발행으로 시사성 있는 의학분야 주제에 대한 사설을 많이 발표해 국내 의학연구 흐름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글로벌 의학계와 짧은 시간 안에 공유하는 장점을 갖게 됐다"며 "가장 단적인 예가 故 임세원 교수 사망사건에 대한 사설, 홍역 유행에 관한 제언 기사, 라돈의 발암성 등에 대한 정론을 해당 사안이 발생한 직후 출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JKMS 뿐만 아니라 국외 유명 학술지로 NEJM, JAMA, Lancet, Science, Nature 등이 주간으로 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