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1/2a상 본격화…키트루다와 병용 투여 비교 평가

엔케이맥스(대표 조용환)는 슈퍼 NK 항암 면역세포치료제(SNK01)를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첫 투여, 한국 임상 1/2a상을 본격화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1/2a상은 비소세포폐암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한다. 체외에서 배양한 NK세포치료제 SNK01의 용량별 안전성을 주로 평가하며, 잠재적 유효성을 부평가지표로 확인할 계획이다.

잠재적 유효성은 면역관문억제제 ‘키트루다’와 SNK01 병용투여를 통해 무진행생존기간, 생존율, 객관적 반응율, 삶의 질, 진행까지의 시간 등을 키트루다 단독투여군과 비교·평가할 예정이다.

엔케이맥스 김용만 연구소장은 "NK세포는 혈액 내 소량 존재하며 체외에서 고활성 및 고순도로 분리·배양하기가 어렵다"며 "SNK01은 NK세포의 순도가 99%에 이르며 자가로 배양할 경우 최대 1만배까지 대량증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엔케이맥스의 고유 기술력으로 암 살상능력까지 극대화했다는 설명이다.

김 소장은 "이번 임상에서 SNK01의 안전성은 물론, 키트루다와 병용투여시 치료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암 환자들에게 추가적인 치료 옵션으로써 제공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