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L 타켓 전이 억제 효능에 대한 'SKI-G-801' 비임상 결과

오스코텍 (대표 김정근)은 오는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리는 2019 미국암학회(AACR) 연례 학술회의에서 난치성 고형암 치료 신약후보물질 (SKI-G-801)에 대한 비임상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오스코텍이 개발중인 SKI-G-801 신약후보 물질은 단백질 인산화 효소의 일종인 FLT3와 AXL을 이중으로 억제하는 저분자 화합물로, 이미 FLT3를 타겟으로 하여 급성 골수성 백혈병 임상 1상 시험을 미국 내 5개 병원에서 진행 중에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발표는 AXL을 타겟에 대한 것으로 난치성 고형암에 대한 우수한 약리 활성을 확인했고, 다양한 동물모델 시험을 통해 항암 및 전이 억제 활성을 입증했다.

또 이 개발물질이 종양 조직에서 면역세포 회피를 유도하는 AXL 기능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종양 미세환경에서 cytotoxic T 세포 침윤 및 memory T 세포 증가를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러한 항암 효능은 면역을 제거한 동물모델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고, 면역이 있는 동물모델에서 항종양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것으로 재확인됐다.

특히 PD-1 면역항암제와 병용투여 시 더욱 증가된 T 세포 및 항암 효과가 관찰돼 면역항암제의 반응률과 적용 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스코텍은 이 개발물질의 적응증 확대를 위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조병철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전임상 시험 완료 후 올해 하반기 내에 비소세포폐암과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 1/2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중호 오스코텍 연구소장은 “이 개발물질은 기존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의 가능성과 더불어 난치성 고형암으로 적응증 확대가 확인된 만큼, 개발 가능성과 시장가치가 증대돼 다국적 제약회사로부터 높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