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27일(수)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연구동 9층 대강당에서 ‘인공지능(AI)시대의 영상의학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연구소가 주최하고, 영상의학과에서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 기술이 의료 및 연구에 적용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4차 산업혁명과 의료기술의 미래를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영상의학과 교수와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발제자로 참여하였으며,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이뤄진다.

첫 번째 순서로 ▲박성호(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인공지능과 차세대 의료’를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설명과 의학적 관점에서 본 인공지능의 기초, 의료 인공지능의 대표적 기능 등을 알아보는 자리를 갖는다.

이어서 ▲문원진(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치매영상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발표하며, 최근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한 치매영상진단의 변화에 대해서 짚어본다. 또, 치매진단영역에서의 인공지능의 사용에 대한 사전 평가와 사용지침마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효석(인공지능 의료분야 전문가‧필립스 코리아 신사업 총괄) 부장은 ‘Healthcare Big Data, AI and Smart Hospital’에 대해, 헬스케어 빅 데이터를 통한 의료 분야의 변화와 향후 스마트병원에 맞는 의료 전문가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최치훈(충북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영상의학과 인공지능 연구적용의 예’에서 뇌종양 및 뇌경색 연구중심을 통한 인공지능 연구내용을 발표하며, 앞으로 영상의학과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말한다. 주제 발표 이후에는 자유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의료 및 연구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현황을 살펴보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달이 의료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해 보고자한다”면서“의료현장에서 인공지능시대의 미래를 어떻게 맞이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모색하는 취지에서 지난해 총 13차에 걸친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더욱 다양한 공공보건의료 정책 방향 및 이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