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젤잔즈’ 혈전 등 보고…로슈·애브비 등 경쟁 안갯속

화이자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젤잔즈(Xeljanz)가 심혈관 안전성 문제로 JAK 억제제 계열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이미 블랙박스 경고를 수반한 젤잔즈는 급성장하는 JAK 억제제 계열로 안전성 문제가 이 계열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화이자는 약품의 심혈관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기획된 시판 후 연구의 데이터를 근거로 젤잔즈를 복용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을 더 낮은 용량으로 이동시켰다고 밝혔다.

연구에서 더 높은 용량을 복용하는 환자들이 저용량 환자들에 비해 폐에 혈전이 더 많았고 더 많은 환자들이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화이자는 젤잔즈의 류마티스 관절염 에 대한적응증 승인 2년 후 휴미라 등 기존 주사제와 현재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사용되는 젤잔즈 2개 용량 사이의 안전성 차이를 찾기 위해 4400명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와 관련된 안전성 연구를 시작했다.

임상은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데이터 안전성 모니터 위원회는 휴미라 치료 그룹과 비교해 하루에 두 번 젤잔즈 10mg 환자 사이에 폐색전증의 원인인 혈전 발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통보했다.

위원회는 젤잔즈 5mg 혹은 휴미라와 비교해 10mg 환자 사이에서 더 높은 전체 사망률을 보고했다.

젤잔즈 10mg은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만 사용되고 있다.

2016년 화이자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하루에 한번 복용하는 젤잔즈 11mg 확장 방출 버전을 출시했고 5mg은 여전히 옵션이다.

젤잔즈는 2018년 미국과 유럽에서 궤양성 대장염과 유럽에서 건선 관절염에 추가 승인됐다.

화이자의 2018년 실적 보고서를 보면 젤잔즈의 2018년 매출은 17.7억 달러로 전년대비 32% 급증했다.

젤잔즈가 용량 관련 안전성 문제와 마주친 JAK 억제제 계열에서 처음이 아니다. 작년 릴리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올루미안트(Olumiant)로 JAK 억제제를 두 번째로 론칭했다.

2017년 4월 미국 FDA는 가장 적합한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릴리의 올루미안트의 승인을 거부한 바 있다.

올루미안트가 작년 다시 검토됐을 때 FDA 자문위원회는 더 높은 용량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지적했다,

작년 8월 FDA는 약물 승인을 더 낮은 용량으로 제한했다. 승인된 용량은 심각한 혈전 위험에 대한 블랙박스 경고와 함께이다.

최근 FDA는 애브비의 JAK 억제제 유파다시티닙(Upadacitinib)의 승인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애브비의 JAK 후보인 유파다시티닙의 경우,  기존의 심혈관 위험 요인을 가진 환자에서 출혈성 뇌졸중 사망과 폐색전증 모두 저용량 그룹에 대한 임상 3상 결과를 해 3단계 결과를 손상시켰다.

FDA는 젤잔즈에 대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안전성 정보를 평가하기 위해 화이자와 연구하고 있다.

약품은 이미 블랙박스 경고를 하고 있지만 감염과 암 위험만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JAK 계열의 약품들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길리어드와 갈라파고스의 후보인 필고티닙(Filgotinib)은 작년 9월에 발표한 임상 3상 데이터에서 심부 혈전증(DVT) 혹은 폐색전증의 우려가 보고되지 않았다.

길리어드 안전성 유리

이 계열에서 안전 문제는 화이자, 릴리, 애브비, 길리어드 등의 계획을 방해할 수 있다.

JAK 억제제 부작용은 지금까지 경쟁사인 TNF-알파 약품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더 용인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길리어드의 후보약품은 지금까지 JAK 억제제 계열에서 가장 안전함을 보이고 있다.

필고티닙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 대한 임상 동안 치명적 혈전과 관련되지 않은 유일한 JAK 억제제이다.

치명적 혈전은 승인신청을 지지하는 연구들에서 유파다시티닙을 투여받은 환자 사이에 보고됐다.

하지만 올루미안트와 젤잔즈와 달리 애브비의 u유파다시티닙 환자에서 혈전은 위약군과 비슷했고 휴미라 그룹보다 훨씬 낮았다.

길리어드의 JAK 억제제는 혈전이나 악성 종양과 관련이 없는 유일한 약품이지만 여전히 일부 중요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다.

필고티닙의 안전성 프로필이 실추되지 않는다면 FDA에 승인될 JAK 억제제 계열의 후발 약품은 상업적 세팅에서 앞선 경쟁자 모두를 앞지를 수 있을 것으로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했다.

Bernstein 애널리스트 Ronny Gal은 JAK 억제제는 암젠의 엔브렐 등 2차 라인 선택을 위협하면서 류마티스 관절염 시장의 24% 이상의 점유를 계속할 것으로 예측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