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DA, 효과 입증 데이터 없어…질병 조기 발견 기회 놓쳐

서모그래피(Thermography)가 유방암 스크리닝에 유방조영술의 효과적 대체가 아니라고 미국 FDA가 경고했다.

FDA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모그래피는 유방암 스크리닝, 발견, 진단에 유방조영술을 대신해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자체 혹은 다른 진단 테스트와 사용할 때 서모그래피 기기는 유방암이나 다른 질병의 조기 발견 등 어떤 의학적 상태를 위한 효과적 스크리닝 툴이라고 입증된 유효한 과학적 데이터가 없다고 지적했다.

서모그래피는 적외선 카메라가 체온과 혈류의 패턴을 신체 표면이나 근처를 보여주는 영상을 만드는 비침습성 테스트이다.

서모그래피 기기는 단독 진단 툴이 아닌 유방조영술 등 다른 스크리닝이나 진단 테스트와 함께 사용을 FDA에서 승인됐다.

FDA는 유방조영술이 가장 효과적 유방암 스크리닝 방법이고 조기 발견을 통해 생존 기회를 높이는 것을 입증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건강 스파, 동종 요법 클리닉, 모바일 헬스 부서와 다른 헬스케어 시설들이 유방암 검사나 진단을 위해 자체적으로 서모그래피를 사용하고 있다고 FDA가 지적했다.

FDA는 “이런 종류의 시설들이 서모그래피가 유방조영술보다 더 나은 대안이라고 믿도록 환자를 오해하게 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런 부정확한 주장은 서모그래피가 다른 방법을 통해 발견하기 수년 전에 유방암을 발견할 수 있거나 고밀도 유방에서 암의 발견을 개선한다는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고 FDA가 지적했다.

FDA는 이런 주장들은 잘못됐거나 이를 지지할 과학적 증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유방조영술 대신 서모그래피를 선택한 사람들은 가장 초기와 가장 치료 가능한 단계에서 암 발견의 기회를 놓칠 것이라고 FDA가 우려했다.

FDA는 “서모그래피에 대한 허위 광고를 중단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최근 FDA는 마케팅 허가나 승인을 받지 않은 사용에 서모그래피 기기를 마케팅과 프로모션하는 Total Thermal Imaging사에 경고서한을 보냈다.

또한 5곳 시설에 서모그래피 기기에 대한 부적절한 주장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