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밴드삽입술 감소하고 위소매절제술 56.3%

고도비만 및 당뇨환자를 치료하는 비만대사수술에 있어 루와이위우회술, 조절형위밴드삽입술, 위소매절제술 등 여러가지 수술방법이 진행되고있다.

특히 시기에 따라 각 수술 방법의 시행빈도에 변화가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이런 여러 비만대사수술 방법 중 ‘위소매절제술(Sleeve Gastrectomy)’이 가장 많이 시행되는 효과적인 수술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위장관외과 김종원 교수팀은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회원들과 함께 최근 2014~2017년 비만대사수술 전국 조사 결과 보고(2014-2017 Nationwide Bariatric and Metabolic Surgery Report in Korea) 논문을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지(Journal of Metabolic and Bariatric Surgery)에 발표했다.

김종원 교수팀은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에서 취합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대학병원 및 전문병원에서 실시한 비만대사수술 건수를 분석한 결과, 2014년에 가장 많이 시행되던 조절형위밴드삽입술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위소매절제술은 점차 증가하여 현재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비만대사수술인 것을 확인했다.

실제, 2014년 전체 비만대사수술 중 58%로 가장 많은 시행되던 ‘조절형위밴드삽입술(AGB; Adjustable Gastric Banding)’은 매년 줄어들어 2017년 16.6%로 감소한 반면에, ‘위소매절제술(SG; Sleeve Gastrectomy)’은 2014년 18.9%에서 매년 증가세를 보이며 2017년 56.3%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수술 건수는 2014년 913례에서 2015년 550례, 2016년 550례, 2017년 531례로 줄어든 가운데, 특히 개인전문병원에서 시행되는 수술 건수가 급격히 줄었으며, 대학병원에서 시행되는 수술 건수는 큰 변화는 없이 점차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비만대사국제학회인 IFSO(International Federation for the Surgery of Obesity and Metabolic Disorders)의 전 세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을 지나면서 위소매절제술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세계적인 추세와 달리 2015년까지 조절형위밴드삽입술이 가장 많이 시행되어 왔으나, 2016년 이후로는 위소매절제술 수술 건수가 가장 많이 차지하게 됐다.

김종원 교수는 “위소매절제술은 위밴드삽입술과 같은 단순한 섭취 제한 수술이 아니라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키는 대사수술의 효과도 있다”며, “위소매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위의 기저부에서 분비되는 식탐호르몬(Ghrelin) 농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수술 후 식욕의 감퇴와 조기 포만감으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위 기저부가 없어서 위의 수용성 이완 기능이 사라짐에 따라 고형 음식물에 대한 위 배출 시간이 빨라져 이로 인해 음식물이 빨리 회장 말단부에 도달하게 되어 당뇨의 치유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교수는 “위소매절제술은 수술 후 체중 감소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수술로의 전환이 비교적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위암 발생률이 높은 한국에서 수술 후 내시경 검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위소매절제술은 향후 국내에서 많이 시행할 수 있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