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트루다+인리타’ 인상적 데이터, ‘옵디보+여보이’ 입지 압박

머크(MSD)와 BMS가 면역항암제로 신장암 시장에서 격돌하고 있다.

신세포암 시장은 MSD와 화이자의 임상 성공 이후에 새로운 경쟁이 형성되고 있다.

최근 수년간 면역항암제 승인이 급증했지만 현재까지 MSD의 키트루다(Keytruda)가 폐암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어 BMS의 옵디보(Opdivo)가 미국에서 신세포암에 승인된 유일한 PD-1/L1 억제제이다.

옵디보는 2차 라인 신세포암의 단독요법과 최근 중간이나 고위험 환자의 1차 라인으로 여보이(Yervoy)와 복합으로 모두 승인됐다.

BMS는 이런 두 번째 승인을 빠르게 활용했고, 작년 3분기에 1차 라인 신세포암 시장의 30~35%를 점유했다.

BMS의 이런 입지는 위협을 받을 것을 예상된다.

작년 하반기 긍정적 데이터를 발표한 후 화이자는 바벤시오(Bavencio)와 인리타(Inlyta)의 복합요법에 대해 FDA에서 최근 우선검토 보장을 받았다.

MSD는 폐암과 흑색종에 이어 세 번째 최대 면역항암제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 신세포암에 진출을 노리고 있다.

최종 단계 연구에서 예상보다 우수한 결과는 전이성 신장암 치료에 큰 역할로 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를 올려놓을 수 있다.

ASCO GU(Genitourinary Cancers Symposium)에 앞서 발표한 요약 데이터를 보면 화이자의 인리타와 키트루다의 복합요법은 현재 표준요법제인 화이자의 수텐(Sutent)과 비교해 이전 치료받지 않은 전이성 신세포암 환자의 사망 위험을 약 절반 줄였다.

키트루다+인리타는 수텐에 비해 사망 위험을 47% 줄였다.

1년에서 수텐 그룹의 78%에 비해 복합요법 그룹의 89%가 생존했다.

복합요법 환자의 63%와 단독요법의 58%가 영향을 받은 3~4 등급 치료 관련 부작용이 일반적이었다.

키트루다 그룹에서 환자의 6%가 치료를 중단한 반면 수텐은 10%였다.

이 결과는 옵디보+여보이의 1차 라인 승인을 받은 CheckMate-214 연구에서 BMS가 보여준 데이터에 비해 유리한 것으로 나탔다.

BMS도 ASCO GU에서 CheckMate-214 연구에서 업데이트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연구는 이전 미치료 진행성/전이성 신세포암 환자에 대한 옵디보+여보이 복합을 수텐과 비교이다.

최소 30개월 관찰에서 중간과 고위험 환자들은 옵디보+저용량 여보이를 무작위로 받았다.

요약 데이터에서 이런 그룹은 수텐 그룹과 비교해 유의미한 전체 생존 이익을 계속 보였다.

또한 30개월에서 옵디보+여보이 복합 그룹은 목적 반응률은 이전 17.5개월과 비교해 개선됐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애널리스트 Vamil Divan은 주요 경쟁자 BMS는 옵디보+여보이 복합으로 1차 라인 신세포암 시장에서 점유를 확보하고 있지만 MSD의 데이터가 더 낮은 전체 생존 위험률, 무진행 생존에 대한 긍정적 영향, 더 광범위한 환자에서 보이고 있는 영향을 고려하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많은 의문이 있다.

MSD의 생존 데이터는 BMS보다 더 짧은 12개월이다.

키트루다+인리타의 생존률이 여옵디보+여보이보다 더 강력함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장기 데이터가 중요하다.

MSD의 키트루다가 BMS로부터 면역항암제 시장의 선두 자리를 탈환한 반면, 신세포암 시장은 2015년과 2018년 승인으로 옵디보가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시장의 최대 라이벌인 두 약품은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다.

키트루다의 작년 매출은 71.7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8% 급등했고 옵디보는 67.3억 달러로 36% 성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