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초가되면 많은 이들이 살빼기, 금연등 건강에 대한 다짐을 하곤 한다. 이때 막연한 다짐보다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이 때 지난 해 건강검진 결과지가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특히,40대 이상에서는 건강검진 결과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심혈관 질환 위험성을 체크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심장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인 질환으로 2030년 경에는 세계적으로 매년 230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정되는 질환이다. 국내에서도 2016년 기준 암에 이어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국내에서도 심장질환 환자수 및 진료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만큼,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자신의 건강검진결과표를 꼼꼼히 살펴보며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체크해보도록 하자.

연령으로는 남자 45세 이상, 여자 55세 이상인 경우, 부모, 형제자매 중 남자 55세 미만, 여자 65세 미만에서 관상동맥질환이 조기 발병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수축기 혈압 140mmHg이상 또는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의 고혈압이 있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중인 경우, 그리고 흡연 습관이 있는 경우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5국내 가이드에 따르면,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40mg/dL이상이거나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160mg/dL이상 혹은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40mg/dL미만이면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하게되는데, 나쁜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많아지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금연, 식생활 습관과 같은 부분을 꾸준히 관리하여 위의콜레스테롤수치들을 적정 범위로 돌려놓을 필요가 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심장내과 고윤석 교수는 “심혈관 질환 예방은 심혈관질환 위험도 체크를 통한 생활습관개선, 전문의 상담, 그리고 고위험군일 경우 저용량 아스피린 하루 한 알 복용의 3가지습관으로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혈관질환 고 위험군이란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혈증, 당뇨병, 비만, 허혈성 심장질환의 가족력 등을 보유한 사람을 말한다”며 “새해에 건강관리를 다짐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막연했다면 건강검진 결과지가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