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장애인지원사업·평가원 설립·학제일원화 등 중점 추진

물리치료사협회가 신임 회장 선출을 맞아 최대 현안인 '물리치료사법' 제정에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가칭)물리치료평가원 설립과 학제일원화(3년제→4년제)를 중점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제32대 물리치료사협회 회장으로 선출된 이근희 회장(사진)은 7일 서울역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중점추진 사업을 설명했다.

이 회장은 "회무의 연속성 차원에서 물리치료사법 제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체계전달시스템에서 소외돼있고 불편한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행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은 물리치료사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례로 세월호 사태 당시에도 팽목항에 봉사활동을 나갔지만 의사의 처방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정부의 커뮤니티케어에 포함된 방문물리치료나 앞선 예와 같이 봉사활동 등을 위해서도 물리치료사법이 제정돼야 한다"며 "'단독법'이라고 불리는데 본 의도와 달라지기 때문에 '물리치료사법'이 맞다"고 말했다.

'단독법'이라고 하면 물리치료사의 단독개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의사단체가 법 제정을 반대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물리치료사법은 물리치료사의 업무범위와 국민에 대한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해주자는 취지"라며 "보건의료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중심으로, 의료기관에서 지역사회로 바뀌는 현실에서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급속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노인의료비 역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과 가정 사이의 중간역할을 물리치료사가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협회가 올해 추진할 또 하나의 중점사업은 북한 장애인지원사업이다.

이 회장은 "북한 사망률 1위가 뇌졸중으로 보고됐지만 실질적으로 재활치료를 위한 시스템은 마련돼 있지 않다"면서 "올해 북한과의 접촉을 통해 물리치료 습득 환경을 마련해주고, 북한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물리치료평가원 설립과 학제일원화가 그것이다. 우선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에 평가원 설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물리치료사의 질 향상과 함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국제학술대회를 유치할 계획"이라며 "내년 2월 정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는 올해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CPT(세계물리치료연맹) 총회에서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유치가 성공한다면 국내에서 열리는 첫 국제학술대회가 될 전망이다.

이 회장은 "모든 것은 물리치료사법 제정이 기반이 돼야 한다"면서 "가장 큰 목적은 국민에 대한 물리치료 서비스를 높이고, 장애인도 일반인과 똑같은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