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코리아(대표 김동희)는 국내의료인공지능 솔루션기업인 루닛(대표 서범석), 뷰노(대표 이예하)와 헬스케어 AI 연구개발 및 국내외 의료기관 임상 상용화를 목표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필립스는 헬스케어 AI 개방형 리서치 플랫폼인 인텔리스페이스디스커버리(IntelliSpace Discovery)를 제공하고 있다. 이플랫폼은 전문 의료진뿐만 아니라 루닛과 뷰노 같은 헬스케어 AI 솔루션업체가 학습용 데이터 준비단계에서부터 임상적 검증 및 병원 내 실제 임상 환경 도입까지 전 방위적인 AI 개발과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협약에따라 세기관은 우리나라 기술을 중심으로 헬스케어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 솔루션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료기관의 임상에서 상용화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필립스는 인텔리스페이스디스커버리를 통해 루닛 및 뷰노의 헬스케어 AI 알고리즘이 해외의료기관에서 임상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연구개발에 적극 기여할 방침이다.

필립스코리아 김동희 사장은 “우리나라 전문 의료진과 헬스케어 AI 개발기업들이 전 세계 헬스케어 AI 분야를 선도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사의 선진 기술력과 노하우를 적극 공유 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의 성과를 통해 우리나라가 헬스케어 AI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필립스의 솔루션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임상환경에서 자사의 AI 기술을 검증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우리나라가 의료 AI 분야에서 괄목할 만 한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 하겠다”고 밝혔다.

뷰노 이예하 대표는 “우리나라병원들이 보유한 양질의 의료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AI 기술은 필수적”이라며, “필립스가 공유해준 AI 리서치플랫폼을 사용해 임상정확도 및 활용도가 높은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