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동맥질환 치료 경피경관혈관성형술과 차이 없어

증상적 대퇴슬와부 말초동맥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 코팅 벌룬(풍선)에 파클리탁셀(paclitaxel)에 노출은 사망과 관련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25일자 온라인에 실렸다.

하와이 퍼머넌트 메디컬 그룹의 Peter A. Schneider 연구팀은 파클리탁셀 노출과 사망 사이에 관련을 조사하기 위해 5년 이상 추적한 1980명 환자의 독립적 환자 수준 메타분석을 실시했다.

데이터는 파클리탁셀 약물코팅 벌룬(1837명)과 비코팅 경피경관혈관성형술(143명)의 4개 연구 데이터가 포함됐다.

연구팀은 모든 원인 사망은 5년간 약품 코팅 벌룬과 경피경관혈관성형술 치료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을 발견했다.(9.3%:11.2%)

한 독립적인 임상 위원회는 기기 관련으로 사망을 판단하지 않았다.

정상 파클리탁셀 용량은 저, 중, 상 삼분위로 분류해 각각 평균 용량은 5,019, 10,007.5, 19,978.2 µg이었다.

5년간 세 그룹은 모든 원인 사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에서 5년간 파클리탁셀 약품 코팅 벌룬과 경피경관혈관성형술 사이에 사망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다양한 수준의 파클리탁셀 노출과 사망 사이에 관련이 없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런 복잡한 환자 집단에서 다른 요인 등이 장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추가 분석과 데이터 투명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