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정비 최우선…'회원 단결과 단합'에 무게

정부 정책에 우선적 대응 위한 시스템 마련 주력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당선인이 차기 집행부 운영을 보다 효율적이고 조직적으로 만들기 위한 구상에 착수한 가운데 '젊은 인재 영입'에 주력할 뜻을 밝혀 주목된다.

'젊은 약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인력풀을 동원하는 한편 현 집행부 조직을 개편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

인선은 빠르면 내달 20일을 전후로 완성해 총회 전까지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약사회 중앙선관위와 약사회가 서울시약사회 회장 선거를 둘러싼 불법선거 여부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현 집행부의 선의가 있더라도 정리의 가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당선인은 21일 약사회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선인 역할이 현재 무엇에 의견을 내거나 말할 입장은 아니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약사회 불법선거 조사단 운영에 대해 "선거가 끝이 난 상태에서 더 이상 갈등이 증폭되거나 유발되는 형태가 아니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가장 주력하고 있는 역점 사안으로는 젊은 약사회를 만들기 위한 인력 구성을 꼽았다.

김대업 당선인은 "인수위가 현재 있는 조직과 구성에 대해 어떻게 개선할지를 검토하는 단계이며 조직정비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라면서 "내부 결론은 설 전후로 해서 조직을 마무리하고 그 이후에 인선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내달 20일 전후로 1차 인선을 결정해 발표할 생각이며 총회 전까지 인력을 구성해 대의원들께 인준을 받고 일해야 할 사람을 소개하는 정상적인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젊은 약사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사람들, 능력 있는 분들을 기용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현재 인수위 활동에 대해서는 "현재 약사회, 의약품정책연구소, 약학정보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으며 조직개편안을 두고 고민하고 있다"면서 "가능하면 조용하고 원만하게 인수위가 감사를 하지 않는 형태로 가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대업 부회장은 다만 "약정원에서 제출하는 자료가 부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협조를 하지 않는 행위에 대해서는 향후 집행부 구성이 완료되면 책임을 묻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교육부의 약대증원 계획 발표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거침없이 쏟아냈다.

김대업 당선인은 "약대 신설은 교육부가 약대 교수들이나 약사회 관련한 위원 참여 없이 집행부가 바뀌는 시기에 진행해서 끝내겠다고 하는 방식이 정상적이지 않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이야기하는 과정의 정당성,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약대신설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 "기회주의적으로 정리가 된다면 많은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사회를 둘러싼 현안으로는 후보 당시 발표했던 주요 과제들을 해결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 마통 시스템 개선, 고혈압당뇨 시스템 같은 회원 현장의 불편 사항들과 약정원 콜센터에 전화 연결이 안 되는 문제 등 회원 고통 사항을 임기 시작하면 바로 착수할 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회원의 고통에, 질문에 응답하는 소통의 약사회 만들어야 한다는데 중점을 두고 역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몇가지 시스템은 정부와 협의가 필요하니 일단 보고 있는 상태"라면서 "사전에 시스템을 만들어 준비하다 바로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정책 대응에 발 빠르게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동생동·INN 등에 방점

김대업 당선인은 후보자 시절 문제를 지적했던 제약사 공동생동과 국제일반명 도입에도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의약품 인허가 과정에서 공동생동에 대해 과도한 규제를 풀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서 "공동생동으로 인해 생긴 결과가 대한민국 의약품의 난립"이라고 지적했다.

김 당선인은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한 입장과 의지를 표명할 것"이라면서 "공동 생동 중단의 적정한 연착륙을 위해서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범위와 시기는 최소화 되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제일반명 부분도 빠르게 진행이 되어야 한다"면서 "국민 건강을 위해서나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을 위해서라도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약사회 내에서도 의약품 인허가 과정과 유통과정에 의견을 지속적으로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