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등 빅파마 더 많은 인수 밝혀…시너지 상승 필요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의료의 가장 중요한 회사들로부터의 최신 기업 업데이트를 듣기 위해 전 세계에서 샌프란시스코로 내려온다.

JP 모건이 주관하는 컨퍼런스는 종종 시장 동향 뉴스를 발표하는 데 이용되며, 최근 열린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M&A 등 주목할 소식이 있었다.

BMS는 빅 바이오텍인 세엘진을 740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릴리는 표적 항암제 개발 업체인 록소 온콜로지를 80억 달러에 인수키로 합의했다.

두 건의 빅딜이 발표된 이후 컨퍼런스에서 논의의 주요 토픽은 2019년 더 많은 제약과 바이오텍 M&A의 가능성이었다.

작년 12월에는 GSK가 테사로를 51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이런 발표 메가 M&A는 물론 전략적 협력 등 더 많은 M&A 활동이 있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일부 빅 파마와 바이오텍 기업의 CEO들은 컨퍼런스에서 같은 사실을 강조했다.

빅 제약사들은 미국 법인세를 인한 2017년 세제개편에 따라 풍부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말 바이오텍 주식의 환매는 매력적 인수 표적이 되게 하는 이들 기업의 가치를 떨어뜨렸다.

일부 제약과 바이오텍 기업들은 컨퍼런스에서 M&A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화이자의 CEO Albert Bourla는 6개 중점 치료 분야에 파이프라인을 위해 중간과 최종 단계 자산 추가에 관심을 나타냈다.

머크(MSD)의 CEO Ken Frazier는 더 많은 M&A 활동의 가능성은 가치가 하락하고 있어 높다고 밝혔다.

회사는 최근까지 큰 인수를 하지 않았다.

MSD의 CEO는 일부 거래를 체결하려고 했지만 판매 의사가 부족하거나 최종단계 자산이  너무 강력한 경쟁으로 지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릴리의 CEO David Ricks는 록소 인수 발표 후 회사는 암, 면역학, 신경과학 등 핵심 치료 분야에서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다른 잠재 딜 표적을 계속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GSK의 CEO Emma Walmsley도 회사는 초기 단계 자산과 파트너십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빅 바이오텍인 암젠의 CEO Robert Bradway는 회사의 강력한 대차대조표와 현금흐름은 매력적인 혁신을 인수 또는 라이선싱 함으로써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브비의 부회장인 Mike Severino는 전략적 라이선싱, 인수, 파트너십을 통해 회사의 파이프라인 강화에 관심을 보였다.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바이오젠은 M&A에 약 180억 달러를 투자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밖에도 일부 많은 바이오파마들이 미래 성장과 먹거리를 위해 다양한 단계의 M&A를 찾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바이오텍 인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빅 바이오파마들은 더 성숙한 약품들이 곧 제네릭 경쟁에 직면하게 된다.

기업들은 자원을 결합함으로 일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이 진단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