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램시마 보다 처방 확대 속도 3~4배 빨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가 유럽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작년 3분기 유럽에서 3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영국 66%, 프랑스 42%, 이탈리아 31%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 에서 3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럽 판매 7년 차에 접어든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출시 2년 차에 11%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과 비교할 때 ‘트룩시마’의 처방 확대 속도는 3~4배 가량 더 빠른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의 시장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런칭을 앞두고 있는 미국 시장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트룩시마의 유럽 내 실제 처방 데이터(RWD)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처방 근거 데이터 및 미국 행정부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 가격 경쟁력의 강점 등을 앞세워 미국 의사들의 처방 확대를 이끌 것이라는 예상이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의약품 중 최초로 연간 누적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램시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며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가 접수된 피하주사제형(SC)이 본격적으로 출시될 경우 기존 정맥주사제형(IV)과의 판매 시너지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