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교육전담간호사 운영방안 논의

대한간호협회는 오는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신규간호사 이직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토론회'를 주관한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신규간호사의 업무 부적응 및 높은 이직률, 프리셉터에게 과중되는 업무부담, 프리셉터의 자격과 역량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 부재, 임상간호교육을 위한 전담인력 및 지원 부족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신규간호사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신수진 이화여대 간호대학 교수가 ‘신규간호사 교육관리체계 개선방안'에 대해 발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정형선 연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게되는 지정토론회에서는 토론자로는 △박진식 대한병원협회 정책부위원장 △탁영란 대한간호협회 교육위원장 △김영애 중소병원간호사회 회장 △오선영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정책국장 △김필자 세브란스병원 간호교육개발팀 간호부 △곽순헌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 등이 참여한다.

 대한간호협회는 이번 토론회와 관련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력 강화와 이직률 감소를 통한 간호 인력의 안정적 확보는 환자안전과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신규간호사 이직률이 38.1%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토론회에서는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교육전담간호사의 배치와 제도 운영 등 신규간호사가 의료기관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들이 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