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 예방을 위한 임신부 대상 Tdap 접종 권고 등 성인 접종기준 개정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1일 성인 대상 연령별, 직종별, 질환별 예방접종 실시 기준에 대한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는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 만성질환자 증가, 새로운 백신 개발 등으로 성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늘어난 것을 반영한 것으로 제1판 발간 이후 새로 개발된 백신, 변경된 예방접종 실시기준 등을 반영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6년 만에 개정 안내서를 만들었다.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의 주요 개정 내용은 ▲‘12개월 미만 영아와 밀접한 접촉자’는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이하Tdap)를 접종하도록 권고 ▲신생아, 영아에서의 백일해 발생 위험을 낮추기 위해 과거 접종력이 없는 임신부는 Tdap접종 권고를 강화 ▲Tdap 접종력이 없는 임신 준비중인 여성인 경우 임신 전에, 임신 중일 경우 27-36주 사이에 접종하고, 임신 중 접종하지 못한 경우 분만 후 신속히 접종하도록 접종기준을 추가 등이다.

직업, 상황 등에 따라 권장되는 예방접종은 ▲외식업 종사자의 경우 A형 간염 예방접종을, 학교 및 유치원 교사 등 소아 청소년들과 함께 생활하는 직종은 수두, 인플루엔자, MMR, Tdap 접종을 권고 ▲해외여행자의 경우 국가별로 유행하는 감염병을 고려하여 출국 2~4주 전까지 예방접종을 완료하도록 권고했다.

이 중 국가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다당질 백신 접종 비용을 지원 중이다.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에는 이 외 질환, 직업 및 상황에 따라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찾아보기 쉽도록 정리했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 김유미 과장은 “그간 예방접종은 소아에 집중되어 성인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했으나, 이번 ‘성인 예방접종 안내서’ 개정을 계기로, 성인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도 하반기(2019-2020절기)부터 임신부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비용을 정부에서 전액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