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용재고 정산 거부 제약사 약가인하 주장

박근희 서울시약사회장 후보는 8일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를 이용하여 불용재고 상시반품 시스템을 도입 할 것이라 밝혔다.

박근희 후보는 “약국 경영을 악화 시키는 악성 요인 중 하나가 불용 재고이다”라며 “이는 소포장 생산 비율을 높이고, 대체조제 사후통보 폐지를 통하여 제도적으로 보완하여야 하겠지만 근본적으로는 성분명 처방이 되기 전에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현재 의약품 일련번호 보고 제도의 업무에는 요양기관의 반품, 폐기 의약품 내역의 보고도 포함 되어 있다"면서 "의무 보고 사항은 아니지만 이를 활용하면 상시반품 및 정산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불용재고 의약품은 유통기한이 지난 개봉 또는 미개봉된 폐기 의약품에 해당된다. 약국은 일련번호를 추적하여 구입처인 제약회사나 유통업체로 폐기 보고를 하고, 이를 근거로 정산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처방약의 불용재고 발생은 상품명 처방 시스템에서는 필연적으로 발생 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제약회사도 원인 제공자이고 의약품의 원가에 불용재고 정산 비용도 포함이 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면서 "불용재고 정산을 거부하는 제약회사가 있다면 이는 기본적인 책임도 회피하는 행위이며, 정산거부 품목은 약가인하를 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또 "약사의 잘못으로 발생한 불용재고가 아닌데도 약사가 모든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지금의 상황을 반드시 개선 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