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겐, 레전드, 노바티스 등 긍정적 임상 데이터 각축

최근 ASH(American Society of Haematology) 연간 미팅에서 면역항암제의 새로운 역할을 강화하는 CAR-T 치료에 대한 일련의 새로운 임상 데이터가 주목받았다.알로겐과 파트너인 세르비에, 레전드 바이오텍과 파트너인 J&J, 세엘진과 주노, 암젠 등 일부 업체들이 혈액암에 대한 각각의 임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알로겐(Allogene)/세르비에는 자가 조직 CAR-T에 필요한 세포를 채취, 수정 및 재주입의 과정이 필요하지 않는 치료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급성 림프구 백혈병(ALL)에 후보 CAR-T 치료제 UCART19에 대한 임상 1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CAR-T 세포에게 성장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알로겐의 항 CD52 항체 ALLO-647과 화학요법제 플루다라빈(fludarabine)과 사이클로포스파미드(cyclophosphamide)의 림프절개(lymphodepletion) 용법을 받은 17명 환자 중 82%가 완전 반응 혹은 불완전 혈액학적 회복이 있는 완전반응을 달성했다고 보고했다.

항 CD52 치료제를 받지 않은 그룹에서 CAR-T 세포의 확장이 거의 없었고 환자의 67%가 불완전 혈액학적 회복이 있는 완전반응을 보였다.

중국 레전드 바이오텍(Legend Biotech)/J&J는 항-BCMA 치료제 LCAR-B38M에 대한 임상 1/2의 긍정적 데이터를 공개했다.

연구에서 57명의 환자 중 88%가 전체 반응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42명(74%) 환자가 완전반응을 달성했고 39명(68%)은 골수에서 치료 후 최소 잔존질병에 음성으로 나타났다.

평균 반응 기간은 16개월이었고 중앙 무진행생존은 15개월로 보고됐다.

ASH에서 항i-BCMA CAR-T 분야에 대한 많은 활동이 있었다.

세엘진/주노의 JCARH125도 EVOLVE 연구에서 강력한 사전 치료받은 골수종 환자의 치료에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약 7 라인 치료에 실패한 44명 평가할 수 있는 환자 중 전체 반응률은 82%(36명)였다.

최저 용량에서 반응률은 엄격한 완전 반응이나 완전반응 43%와 함께 79%였다.

다른 항 BCMA 업체인 포세이다 테라퓨틱스(Poseida Therapeutics)는 이전 평균 6라인 치료를 받은 19명 골수종 환자에 대한 예비데이터를 내놓았다.

P-BCMA-01로 치료 받은 환자 중 15명(79%)이 반응을 달성했다.

5명은 치료 후 최소 잔존 질병 증거가 없었고 회사는 2020년 말 승인 신청을 목표로 주요 임상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재발/난치성 ALL 환자에 대한 CD19 표적 CAR-T KTE-X19(전 KTE-C19)의 임상 1/2 ZUMA-3 연구의 업데이트된 결과를 보고했다.

연구에서 중앙 15개월 추적 관찰 후  환자의 69%가 불완전 혈액학적 회복이 있는 완전반응을 달성했다.

연구에서 25명 환자 모두가 재발 가능성이 적은 것을 의미하는 치료 후 최소 잔존질병을 발견할 수 없었고 길리어드는 ALL 환자의 더 큰 규모로 임상 2상을 시작했다.

또한 길리어드는 지속된 치료 효과를 보인 재발/난치성 B 세포 림프종에 이미 마케팅된 CAR-T 억제제 예스카타(Yescarta)의 2년 데이터도 공개했다.

하지만 1세대 CAR-T 치료제인 예스카타의 시장 흡수는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ZUMA-1 연구 데이터를 보면 예스카타 1회 주입 후 중앙 27.1개월과 최소 24개월 추적 후 환자의 39%가 반응을 지속했다.

최상의 객관적 반응률은 58% 완전 반응 등 2년에서 84%(1101명 중 83명)였다.

CAR-T 선구자인 노바티스는 재발/난치성 ALL 어린이 환자와 재발/난치성 DLBCL(diffuse large B-cell lymphoma) 성인 환자에 대한 킴리아(Kymriah)의 장기 데이터를 발표했다.

연구에서 킴리아의 장기 지속 반응과 일관된 안전성 프로필을 보였다고 보고했다.

ALL 어린이 환자에 대한 ELIANA 연구의 업데이트된 분석을 보면 치료 24개월에서 62% 재발없는 생존과 함께 3개월 내에 82% 완화율을 달성했다.

DLBCL에 대한 JULIET의 장기 추적 연구에 따르면 18개월에서 64% 재발이 없을 가능성과 43% 전체 생존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밖에도 블루버드 바이오의 bb21217 등 일부 초기 연구 데이터들이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