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 후보가 동물약국 신고 및 지도, 의약품 관리체계를 식약처로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후보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체의약품의 허가관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동물의약품의 관리는 농림축산식품부로 이원화 되어 있다"면서 "동물약국의 신고 및 지도, 의약품의 관리체계도 이원화 돼있어 이를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후보는 "최근 농림수산품부가 이런 필요성을 부각하며 동물의약품을 약사법에 분리하는 동물용의약품 독립법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수의사 집단인 농림부가 독립법을 통하여 독점하겠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며, 일부 동물의약품 차별공급 등 그간 벌어졌던 불합리한 정책이 더 심화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그는 "독립법은 동물의약품 강제분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농림부는 현재 이를 관리할 전문성도 인력도 예산도 없다"면서 "인체의약품과 같이 허가관리의 전문성이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일원화 하는 것이 바림직하다"고 밝혔다.

최 후보는 "동물용의약품의 허가관리를 식약처로 일원화 할 것을 공약한다"면서 "동물약국의 위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약국위치 알림 앱에 동물약국 안내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의사처방제를 개혁하여 처방발행을 의무화하는 동물의약품 분업을 실시하여 국민의 알권리와 축산, 반려동물의 건강에 기여하고 불투명한 동물의약품 가격을 합리화 하는데 기여하겠다"면서 "약사회 조직에도 동물약국위원회를 신설하여 약사사회를 대변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