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녹지국제병원' 국회, 시민단체, 의료계 항의 잇달아

국내 첫 영리병원인 제주도 녹지국제병원 개원이 허가된 가운데 반발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지난 5일 중국 녹지그룹이 투자한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조건부 허가했다.

내국인 진료는 금지하고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 의료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건부 개설허가다. 47병상 규모로 진료과목은 성형외과, 피부과, 내과, 가정의학과 등 4개과로 한정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가 결정한 '불허 권고'를 수용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제주의 미래를 위해 고심 끝에 내린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회, 의료계, 시민단체 등 각계가 반발하고 있다.

윤소하 의원(정의당 원내대표)은 "영리병원은 제주도민 대다수가 반대했던 사안이며, 특히 지난 10월 원희룡 제주지사가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의 영리병원 개원 불허 권고를 수용하겠다고 공언까지 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위원회의 결과를 무시한 이번 처사는 제주도민 외국투자자본을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녹지국제병원 개원은 제주도민의 건강이나 의료질과는 전혀 상관없으며,  오히려 국내 의료체계의 근간이 흔드는 시작점이 될 수도 있다”며 “제주도민의 민의를 무시하고 자본의 이해를 반영한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의 행정수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강력 규탄했다.

윤 의원은 6일 무상의료운동본부와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원 허가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건강세상네트워크는 5일 성명서를 통해 "원희룡 도지사가 제주도민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일절 무시하고 녹지국제병원 설립을 허용하려고 한다"면서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작태를 멈추고 민의를 따라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영리병원 설립을 반대해왔던 의료계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6일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에 항의하기 위해 제주도로 향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만나 개설 허가를 철회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각계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병원 개원을 두고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