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약교협 한균희이사장과 회동, 공감대 형성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가 한균희 한국약학교육협의회(약교협) 이사장과 회동을 갖고 약대 신설 저지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장 선거기간을 틈타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약대 신설을 강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전제 하에 약대신설 신청심사에 약대 교수진이 참여하지 않는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약교협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대업 후보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은 방안을 약교협이 총회에서 결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2020학년도 약학대학 정원배정 기본계획 안내 는 이 정부가 청산하고자 하는 비민주적인 밀실 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로 적폐에 해당한다"고 비판하면서 "교육부는 약사 증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면서 약계의 대표단체를 무시한다면 이는 탁상행정 내지는 권위행정의 오만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약계는 개국약사 편중의 해결책이 없이 약사배출이 증가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약대 신설은 특정 지방대학과 지역구 국회의원의 야심이 배경이 되고 정치권의 눈치보기에 급급한 교육부의 궁색한 명분 만들기가 빚어낸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평을 듣고 있다. 교육부는 지역 또는 정치 이기주의를 멀리하는 정상적인 절차가 준수되는 교육행정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약계가 우려하는 것은 이러한 관료적 행정의 답습으로 인해 대학 교육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면서 "약사회장 선거기간을 이용하여 졸속으로 부당한 교육정책을 밀어붙이려 한다면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약계 전체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약사사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약대 신설을 저지하는데 부득이 나서게 될 것"이라면서 " 이번 약대신설 신청심사에 약대 교수진이 참여하는 일은 없어야 그나마 정부의 일방적인 강행에 제동을 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대업 후보는 "앞으로 대한약사회장 후보자로서 약대신설을 막고 약학교육을 정상화함으로써 약사의 희망을 추구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