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제2차 의료정보정책 공개 포럼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0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이 주관하는 2018년 제2차 의료정보정책 공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럼은 올해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두 번째 의료정보정책 관련 공개포럼으로 '미래 보건의료와 의료정보정책의 추진방향'을 주제로 진행된다.

의료정보정책 자문위원회 위원장 겸 서울대학교 김명기 명예교수는 ‘의료정보정책과 디지털헬스케어를 위한 거버넌스 제언’으로 기조발표를 진행한다.

김 교수는 발표를 통해, 의료데이터의 수집·활용에 관한 사회적 합의와 법적 근거가 불확실함을 지적하면서,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공공적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건양대학교 김종엽 교수는 ‘개인주도형 의료정보 현안 및 발전방향(PHR, Personal Health Record)’을 주제로 현재 진행되는 진료정보교류사업을 확장하여 개인이 자기 의료정보를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설명하면서, 이를 위한 사회적 합의와 제도적·정책적 추진방안, 개개인의 참여 독려 등을 제시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이병기 교수는 ‘의료정보 표준화 발전방향’에 대해 "의료정보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활용 또한 가능하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표준전문가의 육성, 세계적 표준화 추세의 반영, 지속적·일관적인 표준화 정책의 수립 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세 번째는 포르투갈 보건부 산하 ‘의료정보 공유사업 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엔리케 마틴스(Henrique Martins) 교수가 포르투갈이 추진했던 주요 의료정보정책의 내용과 사례 등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포럼 마지막 순서는 보건행정, 법조, 의료정보 분야 전문가와 언론인 및 정부 담당자가 발표 내용 및 의료정보정책 전반에 관하여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정보 주체인 환자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면서 효율적 의료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의료정보정책의 개선과 발전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한 사회적 공론화와 합의는 물론, 정책적·제도적 측면에서도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보건복지부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함께 의료정보정책의 중장기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의견수렴과 공론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