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투자 통해 IP·혁신 등 접근 강화

투자를 통해 미국 지적재산권(IP)과 혁신에 접근하는 외국 기업을 규제하려는 최근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바이오텍에 대한 중국의 VC(벤처케피탈) 투자는 증가하고 있다.

USTR(미국통상대표부)의 최근 보고서는 6 Dimensions Capital(6DC), Oriza Holdings, Digital Horizon Capital (前 Danhua Capital) 등 성장에 기여하는 다양한 VC를 선정했다.

보고서는 6DC는 VC 투자를 통해 미국 기술에 접근하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BioCentury의 BCIQ 데이터베이스를 보면 6DC는 미국 키메라 테라퓨틱스(Kymera Theraputics)에 의해 최근 올린 6,500만 달러 시리즈 B 라운드 등 올해 9개의 미국 바이오텍에 투자했다.

또한 VC는 미국 TCR2 테라퓨틱스, FOG 파마슈티컬 등 종양 중심 기업들에게 올해 라운드를 주도했다.

Oriza는 생명과학과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쑤저우 정부 투자이다.

보고서는 미국 기술기업에 Oriza의 투자에 초점을 두었다.

Digital Horizon은 5월 CAR-T 기업 레퓨지 바이오테크놀리지스(Refuge Biotechnologies)에 대한 2500만달러 시리즈 B 라운드에 참여했다.

3월 USTR은 기술 이전, IP, 혁신과 관련된 중국의 일부 조치가 미국 무역에 차별적이거나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그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상품에 2500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했다.

USTR의 지속적인 감시와 집행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보고서는 중국은 기술 이전, 지적 재산 및 혁신과 관련된 행동, 정책과 관행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았고 실제로 최근 몇 달 동안 더욱 불합리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 내렸다.

보고서는 이탈하는 직접외국인투자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미국과 유럽의 조치들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