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의 실무능력 요구 보상 있어야…병협과 대화채널 구축"

양덕숙 서울시약사회장 후보가 병원약사 생존권을 위해 수가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양 후보는 23일 "병원약사가 바라는 가장 시급한 현안 중의 하나는 행위에 따른 수가 적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현재는 처방전 건수에 따라 수가가 정해지는데 이는 병원의 원내 조제 특성을 고려하지않은 채 저수가를 밀고 나가려는 행정편의적인 제도라고 주장했다.

병원 약제부에서 행해지는 조제는 마약류나 향정신성의약품의 조제가 많고 종류나 주사제도 다양해, 일반적인 조제와 다른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또 고위험약물 조제, TPN같은 특수 제제, 고난도 조제행위가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고도의 조제기술과 약학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양 후보는 "이러한 조제 약물과 조제 난도의 차별성을 무시하고 수가를 일률적으로 낮게 책정하는 것은 결국 약사의 의욕저하와 과중한 업무로 인한 피로도 상승으로 이어져 환자 케어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병원약사회가 전문약사 자격제를 운용하는 것도 고도의 실무능력이 환자서비스에 직결되는 것임을 현장에서 익히 체험한 결과에 의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양 후보는 "병원약사는 낮은 수가로 말미암아 이직이 잦고 신규 약사 충원은 매우 낮은 실정"이라며 "역할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약 회장에 당선되면 최우선적으로 이 문제를 병원약사의 생존권과 입원환자의 생명에 직결되는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병원약사회와 공동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대한약사회와 공조체제를 확고하게 해서 병원협회에 수가협상에 관한 대화 채널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수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