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이달 초 산부인과 류정민 전공의(3년차)의 논문이 SCIE 온라인 저널에 게재됐다고 23일 밝혔다.

류정민 전공의는 산부인과 최윤석‧배진영 교수의 지도아래 ‘전치 태반 산모의 제왕절개 수술에서 자궁내 연속 러닝 봉합법을 이용한 지혈(Bleeding control using intrauterine continuous running suture during cesarean section in pregnant women with placenta previa)’이라는 제목으로 SCIE에 논문을 발표했다.

전치태반 산모는 반드시 제왕절개로 분만해야 하는데 태반의 위치 및 착상 문제로 대량의 출혈이 발생하기 쉬워 이를 치료하기 위한 여러 수술적 방법이 제기되고 있다. 류정민 전공의는 본 논문을 통해 자궁내부를 유착시키지 않고, 수술 시 빠른 속도로 출혈을 감소시키는 우수한 봉합 방법의 성과를 기술했다.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는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논문을 대상으로 매년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술적 기여도가 높은 자료를 선정해 색인 및 인용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제공한다.

이 중 인용 횟수를 점수화해 표기하는 Impact factor(IF)가 있는데 류정민 전공의의 논문이 실린 학술지의 IF는 2.23점으로 산부인과 국제 학술지 중 비교적 높은 IF이다.

병원 측은 "류정민 전공의는 전공의 2년차 시절부터 주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 저널을 참고하는 등 논문 작성에 많은 열의를 쏟았다"며 "그동안의 노력에 힘입어 3년차인 지금 IF 2점 이상인 SCIE 온라인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게 되는 영광을 얻게 됐는데, 이는 연구가 활성화된 서울 지역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