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오류 수정·계도기간 연장 필요성 강조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후보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약국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재정비 시기까지 계도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약국의 NIMS가 약국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무리한 설계 과정으로 인해 약사들의 행정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오는 12월 31일로 계도기간이 종료되면 여러 문제로 선의의 피해자가 양산될 것이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NIMS가 재정비되는 시기까지 계도기간의 연장과 이에 합당한 행위 수가가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대부분의 약국이 약국청구 프로그램과 NIMS를 연계보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고 NIMS와의 연동이 제대로 되었는지 매번 일일이 확인해야 함에도 단순 실수에 의한 수량 불일치로 약사들이 적지 않은 불안을 느끼고 있다"면서 "각 약국의 향정 재고와 NIMS 서버 재고, 연계 서버 재고가 각각 상이한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PharmIT3000의 경우, 공문시행일인 취급일자와 폐기일이 다를 수 있음에도 취급일자 입력란이 없어 폐기보고 후 NIMS에서 수정해야 하는 점, 폐기보고 시 약품코드가 아닌 품목코드 별로 표시되어야 하는데 약품코드로만 구분되어 있는 점 등으로 프로그램 수량과 NIMS 수량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유팜의 경우에도 폐기보고가 NIMS와 연동이 안 되고 있는 등의 원인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러나 이와 같은 시스템 오류를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 조차 모를 뿐만 아니라 재고불일치에 대해 이유를 알지 못하는 회원들이 다수로, 약국프로그램 업체들이 문제를 서둘러 파악해 수정 조치하도록 대한약사회에 요구하는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이러한 현장의 문제점을 전달하고 약국프로그램과 NIMS 간의 연계 오류 시정을 포함해 현 시스템의 간소화와 계도기간 연장을 적극 건의, 시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어 "특히 수가 체계 개편으로 마약류 관리에 따른 부담에 합당한 수가가 책정되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면서 "최근 전성분표시제 유예기간 종료에 따른 약국 행정처분 문제 제기를 통해 식약처로부터 약국에 어떠한 불이익도 없도록 하겠다"며 정부의 대응을 이끌어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