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배정기준 개선…"약사회 차원에서 힘 실어 대응"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후보가 ‘행복한 병원약사를 위한 김대업의 약속’이라는 제목으로 병원약사 맞춤공약을 21일 발표했다.

김대업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이 현재 병원의 약제부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표준의약품정보’를 구축했으며, ‘의약품 식별표시제도’를 도입했다고 강조하고 그동안 병원약사들의 현장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깊은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파악해 왔다"고 운을 뗐다.

그는 "병원약사 소통창구 확대를 위해 각종 정부위원회 등 병원약사 전문가 추천을 확대하고, 대한약사회 대의원 배정기준을 개선해 법제도 개선이 필요한 병원약사회 현안에 대해 TF팀을 구성해서 대약차원에서 확실하게 힘을 실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제 및 임상업무 수가 확대를 위해 마약류관리료 및 고위험 약물관리료, DUR 수가 신설과 퇴원환자 및 특수질환 환자의 복약지도료, 병동전담약사 수가 신설, 투약오류 방지와 환자안전 활동에 대한 수가신설을 위해 병원약사회와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환자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병원약사 인력기준 강화를 위해 조제와 복약지도, 의약품안전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필수 인력을 확보하도록 제도화하고, 중환자실 모니터링‧감염관리 등 약사 역할 확대에 따라 업무별 인원 기준을 포함한 인력기준 개선을 이루어 내겠다"고 지원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김대업 후보는 "고위험 약물조제(무균조제, 항암제 조제) 관련 제반환경 개선과 전문약사제도 법제화를 위한 약사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