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논평 통해 "한의계 포함한 다양한 복지인력 참여" 강조

대한한의사협회는 21일 정부가 발표한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의 방향과 취지에 적극 찬성한다고 논평을 발표했다.

한의협은 논평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인단체로서 해당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가적 차원의 선결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고령화와 의료비 폭등 등 산적한 돌봄 분야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정책대안"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커뮤니티케어’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특정직역의 독점적 참여가 아닌, 다양한 보건복지인력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면서 "정부는 보건복지 분야의 다학제적인 연구와 협력, 적극적 참여가 있어야 의료, 복지, 건강, 돌봄 서비스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의협은 "현재 정부는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커뮤니티케어 및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양의사만을 공급자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차의료가 정착되지 못하고, 포괄적 개념의 주치의사업 등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의사협회는 국민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커뮤니티케어’에 적극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정책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의계를 포함한 다양한 보건의약계 인력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커뮤니티케어의 성패의 열쇠는 바로 이 점에 달려있다"면서 "언제까지 특정직역의 눈치를 보고 거기에만 매달리는 정책을 펼 것인가? 지금이야말로 국민들을 위하여 이 같은 어리석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한의사의 정책 참여 의사를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