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릴리(대표: 폴 헨리 휴버스)는 지난 1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피부과 분야 석학들이 참여한 가운데 건선 치료제 ‘탈츠(성분명: 익세키주맙) 론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탈츠 론칭 심포지엄에서는 인터루킨 17A 억제제 등 새로운 생물학적제제 등장에 따른 빠른 피부 증상 개선을 포함한 건선의 새로운 치료 목표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분당차병원 피부과 김동현 교수의 ‘더 나은 건선 관리를 향하여: 목표 지향 치료 접근법(Toward Better Control for Psoriasis: Treat To Target Approach)’에 이어, 캐나다 여성대학병원(Women’s College Hospital) 피부과 옌센 양(Jensen Yeung) 교수가 ‘건선 치료 기준 향상: 빠른 피부 개선이 새로운 목표다(Raising the Bar in Psoriasis Treatment: Rapid Clearance Is the New Goal)’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동현 교수는 발표를 통해 중등도 및 중증 판상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UNCOVER-1, 2, 3 연구를 집중 조명했다.

UNCOVER-1, 2, 3 연구에서 탈츠를 4주마다 투여한 환자군은 12주차에 건선 면적과 중증도가 베이스라인 대비 90% 이상 개선됨을 의미하는 PASI 90 비율이 각각 64.6%, 59.7%, 65.3%로 위약군(0.5%, 0.6%, 3.1%)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UNCOVER-2, 3에서는 에타너셉트 투여군을 추가로 비교한 결과, PASI 90 달성률에서 탈츠가 에타너셉트(18.7%, 25.7%)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츠와 우스테키누맙을 비교한 IXORA-S 연구에서의 4주차 때 탈츠 투여군의 PASI 90 비율은 18%, 우스테키누맙 투여군은 2.4%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001), 12주차에는 탈츠 투여군 73%, 우스테키누맙 투여군 42%로 탈츠의 유의하게 높은 치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p<0.001). 특히 PASI 100 달성 비율은 탈츠 투여군은 12주, 24주차에 각각 36%, 49%였으며, 우스테키누맙 투여군은 15%, 24%였다.

이어 옌센 양 교수는 UNCOVER-1, 2, 3 연구에서 탈츠의 빠르고 우수한 PASI 75 도달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에 대해 설명했다. UNCOVER-2, 3에서 탈츠를 4주마다 투여한 환자군 중 12주차에 PASI 75를 달성한 비율은 77.5%와 84.2%로, 에타너셉트(41.6%, 53.4%)와 위약(2.4%, 7.3%)과 비교해 우월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3개 연구 모두에서 투여 1주차부터 위약 투여군 대비 유의한 차이(p<0.001)가 나타나 탈츠의 신속한 치료 효과를 확인했고, 에타너셉트와 비교해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실제 세계보건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환자들이 건선 치료에 기대하는 바로 더 빠른 개선 효과(94.2%)가 모든 부위 병변의 개선(93.3%) 못지 않았다. 대외활동이 활발하고 취업, 결혼 등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는 2-30대 젊은 연령대에서 발병하는 건선의 특성상, 보다 빠르게 개선되는 것에 삶의 질 측면에서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동현 교수는 “’거의 또는 완전히 깨끗한 피부’라는 목표 지향 치료(treat-to-target)가 전세계적 치료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며 “인터루킨 17A 억제제 탈츠는 기존 건선 치료제인 우스테키누맙 및 에타너셉트와의 비교 임상 시험을 통해 우월한 치료 효과를 보이며 높은 수준의 치료 목표(PASI 90)를 달성했고, 환자마다 차이를 보이나 1주차부터 빠른 피부 병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제”라고 말했다. 

한국릴리 폴 헨리 휴버스 대표는 “오늘 논의된 완전히 깨끗한 피부에 대한 목표 지향적인 치료 접근 및 빠르게 나타나는 효과는 치료 성적과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주요한 지표이며, 임상을 통해 확인한 탈츠의 이러한 치료적 이점을 국내 피부과 전문의들과 공유할 수 있어 의미있는 자리였다”라며, “최근에는 산정특례 적용 등 중증 건선 치료 환경이 크게 개선된 만큼 기존 전신 치료 및 생물학적제제에 반응이 없거나 경제적 부담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던 환자들이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