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약학대 신설 반대 의견서 발표

대한약사회가 약사인력 증원은 중장기적으로 볼때 불필요해 약대 신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약사회는 2일 '약학대학 신설 반대 의견서'를 내고 "약사 인력의 공급 과잉 상황, AI 등 보건의료기술 발전에 따른 일자리 대체 및 감소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때 중장기적으로 약사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아니므로 약학대학 신설에 반대했었다"면서 "특히 인구 감소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일선 대학에 대한 정원 감축이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관련 학계와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일방적인 약학대학 신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장을 드러냈다.

약사회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약사인력 중장기 수급 추계 연구(2018)’에서도 2030년 약사 공급인력은 수요인력 보다 최대 4,680명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자료를 이날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전국 20개 약학대학의 입학정원은 1,210명이었으나, 약학대학 학제 개편에 따른 약학대학 증가(전국 15곳 신설, 총 35곳)와 정원 증원으로 2017년 현재 입학정원이 1,693명으로 40% 증가했다.

약사회는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약학대학 신설 등 또다른 정원 증원은 인력 수급의 불균형을 가져올 것으로 사료된다"면서 "교육부의 ‘약학대학 학제 개편 방안’에 따라 2022년부터 입학정원의 7% 이상 정원 외 선발이 가능하게 될 경우 약사 인력 공급과잉의 또다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약학대학 통합 6년제 시행에 따라 교육환경과 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약학대학을 대상으로 한 평가 인증이 우선되어야 한다"면서 "특히 제약분야 인력 양성만을 위한 약대 인력 증원이 불가능하다는 교육부의 입장이 확인된 만큼 복지부의 약대 정원 60명 증원 요청은 철회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