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정책 중점과제 발표 및 간호대상 시상식 등 열려

대한간호협회는 오는 11월 1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대한민국 보건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간호사가 주도하겠습니다’를 슬로건으로 ‘2018 간호정책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전국에서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60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간호정책선포식은 △식전행사 △1부 공식행사(간호대상 시상식 포함) △2부 널싱 나우 한국위원회 출범식 △3부 가수 폴킴 & 노을 축하콘서트로 꾸며진다. 특히 이번 행사는 유투브를 통해 전국에 생방송된다.

식전행사에서는 홍보 영상물이 상영되며, 포토존서 무료사진 찍기, 켈리그라프 써주기, 케리커쳐 그려주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된다.

1부 공식행사인 간호정책선포식에서는 개회선언, 개회사 및 축사, 간호정책 선포, 슬로건 제창 및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 간호정책 선포식 슬로건인 ‘대한민국 보건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간호사가 주도하겠습니다’와 함께 간호정책 8대 중점과제가 선포된다.

중점과제는 다음과 같다. △국민 중심으로의 보건의료체계 혁신, 간호법 제정으로 실현 △간호정책의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정부 내 간호전담부서 설치 △장기근속 간호사 확보, 간호사의 8시간 노동 준수로 실현 △간호 중심의 입원료 수가체계, 상대가치점수 개편으로 실현 △대한간호협회 지역 간호조직으로 커뮤니티 케어의 실현 △고령사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방문간호 중심 통합재가서비스로 실현 △간호직 전담공무원 제도, 지역보건법 개정으로 실현 △전문간호사 업무 법제화로 간호 전문직 위상 제고 등이다.

또 제6회 간호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이번 간호대상 수상자는 소록도 간호사 마리안느 스퇴거(Marianne Stoeger·83)와 마가렛 피사렉(Margareth Pissarek·82)가 선정됐다. 간호대상은 간호사로 평생을 간호 사업에 헌신함으로써 우리나라 간호사업 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탁월한 업적을 쌓은 사람에게 주는 상이다. 대한간호협회에서 4년마다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해 오고 있다.

2부에서는 널싱 나우 한국위원회(Nursing Now Korea) 출범식이 열리며, ICN 아네트 케네디 회장이 특별강연을 한다. Nursing Now(이제는 간호다)는 국제간호협의회(ICN)와 세계보건기구(WHO)가 함께 추진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며, 버데트간호재단(Burdett Trust for Nursing)에서 후원한다. 2018년 2월 27일 영국 런던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캠페인 출범식이 열렸으며, 한국을 비롯해 각 국가별 위원회를 설립 중이다.

'Nursing Now' 캠페인은 간호사의 역할 강화 없이는 각국 국민의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을 달성할 수 없으며, 지금이 바로 간호사를 병원과 지역사회에 충분히 배치하고 역할을 강화시키는 데 투자하고 지원해야 할 때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모든 사람들의 보편적 건강보장을 실현하는 길, 그 해답은 바로 간호사에게 있다는 주장이다.

보편적 건강보장(UHC)은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2016∼2030)의 17개 목표 중 하나인 ‘3. 건강과 웰빙’의 세부실천목표이다. 모든 국민이 자신의 지불능력과 관계없이 건강증진, 예방, 치료, 재활, 완화치료 등에 대한 필수적인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날 행사의 피날레를 장식할 3부에서는 인기가수 ‘폴킴’과 ‘노을’의 축하 콘서트 무대가 마련되며, 참석자들을 위한 푸짐한 경품추첨도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