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골연부종양클리닉 국제학술지에 연구성과 게재·수상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강현귀 교수(특수암센터장·정형외과 전문의)와 박종웅 전임의는 3D 프린팅을 이용해 골종양 수술 중 종양을 정확하게 절제할 수 있도록 돕는 ‘골종양 절제 가이드’를  개발했다.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Surgical Oncology에 게재됐다.  

골종양은 모든 연령에서 모든 뼈에 생길 수 있다. 종류와 부위가 다양한 만큼 환자 개인별 수술법과 기능 재건 방법이 모두 다르다. 수술 시 종양을 정밀하게 제거하는 것이 수술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뼈의 형태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절제하는 것이 어렵다.

국립암센터 골연부종양클리닉(강현귀, 김준혁, 박종웅)은 3D 프린팅을 이용해 환자의 뼈에 들어맞는 절제용 도구를 개인 맞춤별로 제작했다. 3D 프린팅 절제 가이드를 이용하면 오차범위 3mm 이내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골종양 절제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가이드가 종양 절제뿐 아니라, 동종골(기증자뼈)을 이용한 골재건에도 유용하게 사용됨을 밝혔다. 

골연부종양클리닉은 최근 개최된 ‘제62차 대한정형외과 국제학술대회’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환자 맞춤형 시뮬레이션과 기능평가에 대한 논문으로 학술전시 우수상을 받아, 작년에 이어 연달아 수상했다.

강현귀 특수암센터장은 “국립암센터가 다양한 골종양 수술에 도입한 3D 프린팅 기술은 수술의 정밀성을 높이고 환자의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성과와 수상은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수술법이 인체 골격을 진료하는 정형외과 영역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