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폐동맥 인공심장판막·스텐트 개발…수입판막 대체 기대

폐동맥 인공 심장판막과 이를 이식하는 스텐트가 국내 기술로 개발됨에 따라 수천만 원에 달하는 수입판막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 연구팀(김기범, 김용진, 임홍국)은 태웅메디칼과 지난 2004년부터 폐동맥 인공심장판막 개발을 추진, 2년 간의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식약처 시판 허가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지원 바이오이종장기사업단을 통해 돼지와 소 심장 외막을 이용한 인공심장판막 개발을 시작했으며, 개흉수술 대신 피부를 통해 간단히 판막을 이식하는 스텐트 개발도 동시에 진행했다.

동물실험 시행 후 2016년부터 시작한 임상시험에서 환자 10명에게 이식하고 6개월 추적 관찰한 결과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다. 이종이식의 가장 큰 문제점인 면역거부반응이 거의 없어 면역억제제가 필요없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는 올해 6월 미국 심장학회 잡지 ‘혈액순환, 중재시술(Circulation, Cardiovasc intervention)’에 소개돼 화제가 됐다.

연구팀은 "현재 일본, 대만, 홍콩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상용화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유럽 허가를 위해 연구팀은 다음 달 유럽 6개국, 11개 소아심장센터와 만나 협의하기로 했고 내년 초부터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개발한 스텐트 이식 폐동맥 인공판막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제품으로 그간 한국과 미국, 중국이 치열하게 경쟁해 왔다.

현재 외국에서 개발돼 쓰이고 있는 제품은 개당 3~4000만원으로, 가격뿐 아니라 가장 큰 문제는 10년마다 판막을 교체해야 하는데 최초 수술은 가슴을 여는 수술이 필요했다.

연구팀은 "이번 개발한 스텐트-폐동맥인공판막은 처음부터 가슴 절개 없이 정맥을 통한 시술이 가능하다"며 "스텐트가 견고하고 폐동맥 크기에 유연하게 맞출 수 있는 장점도 있어 향후 환자들의 수술과 경제적 부담을 한결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기범 교수는 "현재 국내 여러 병원에서 추가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라며 "내년 초부터 유럽 내 허가임상을 진행해 유럽CE인증을 받으면 환자 삶의 질 향상과 한국 의료기술 세계화에 보다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