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의원 "NDEA 검사법 미확립…추가 3개사 품목 원인 몰라"

<2018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 고혈압치료제 원료인 발사르탄 사태에 대한 식약처의 초기대응은 신속했지만, 후속대응은 늑장이었다는 지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지난 7월 발사르탄 사태 이후 다른 사르탄 계열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겠다던 식약처가 아직까지 시험법조차 확립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발사르탄 전수조사 과정 중 추가로 NDMA가 검출된 3개사 품목은 제지앙 화하이사와 제조공정이 다름에도 아직 NDMA가 검출된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식약처는 발사르탄이 문제된 것이 7월임에도 제지앙 화하이사에 대한 현지실사는 11월에 나갈 예정이고, 전수조사 과정에서 NDMA가 검출된 주하이 룬두사 등 3개 제조사에는 현지실사 계획조차 없다"면서 늑장대처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유럽, 미국, 일본 등은 이미 NDMA 검사를 종료하고 유사 발암물질인 NDEA 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데, 식약처는 아직 NDEA 검사를 시작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사르탄 계열의 NDEA 검사법조차 확립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돼 국민의 기대수준에 한참을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정 의원은 "사르탄 계열 NDEA 시험법 확립은 10월 말 경으로 예상되며, 관리기준 마련은 예상 시점조차 없다"면서 "추가로 NDMA가 검출된 3개사 품목 중 스페인 신테티카社의 경우 2012년 이후 발사르탄의 생산을 중지해 사실상 원인 조사도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의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해 식약처는 사르탄 계열 의약품에 대해 조속히 검사법과 관리기준을 마련해 검사를 완료해야 한다"며 " 제지앙 화하이사와 제조공정이 다름에도 NDMA가 검출된 3개사 품목의 원인 분석과 현지실사도 조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