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형 교수, 녹내장과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확인

65세 이상 고령 녹내장 환자,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 1.8배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가 ‘개방각 녹내장 환자가 정상인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1.4배 높아,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 검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병원측이 2일 밝혔다.

이시형 교수는 100만여 명의 국민건강보험 표본코호트 자료를 이용, 1,587명의 개방각 녹내장 환자와 7,345명의 정상 대조군을 비교하여 지난 10년(2002~2013년)간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정상 대조군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약 1.4배(상대 위험도=1.403)가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하위집단 분석에서는 개방각 녹내장 환자 중 나이가 많을수록(65세 이상에서 상대 위험도=1.745), 남성보다 여성에서, 고지혈증과 당뇨, 뇌졸중 이력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파킨슨병 발생 위험도는 개방각 녹내장 환자와 정상 대조군,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안과 이시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방각 녹내장’과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병’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면서 "녹내장 환자가 기억력 감퇴 시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조기 검사가 필요하며, 반대로 알츠하이머병 환자도 녹내장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파킨슨병 및 치매’와 ‘녹내장’과의 연관성도 이미 밝혀진 바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의 발생 위험도’라는 제목으로 세계적인 학술지 ‘Scientific Reports(IF 4.259)’에 논문이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