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트바이오와 계약 체결…유전자교정마우스(GEMS) 사업에 적용

툴젠 김종문 대표(왼쪽)와 오리엔트바이오 장재진 회장.

툴젠(대표 김종문)은 지난 27일 오리엔트바이오(대표 장재진)와 유전자교정마우스(GEMS) 사업을 위한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오리엔트바이오는 3세대 유전자가위로 불리는 CRISPR/Cas9 기술로 개발된 다양한 연구용 동물에 대한 국내 생산 및 판매 권리를 확보하게 됐으며, 툴젠은 이에 따른 기술료 수익을 얻게 된다.

툴젠 측에 따르면 연구용 동물 분야에서 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의 적용은 모델 동물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고, 그간 적용 및 개발이 어려웠던 분야인 모델 동물도 개발이 가능해진다.

툴젠 관계자는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한 동물 모델들은 치매, 암, 파킨슨병 등 인간의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 개발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국내에서 해당 원천기술 및 특허를 보유한 기관은 툴젠이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오리엔트바이오 장재진 회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CRISPR/Cas9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툴젠과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기술로 다양한 유전자교정 동물 제공뿐 아니라 단기간 내 대량 동물 공급 등 국내 GEMS 사업에 큰 성과를 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툴젠은 오리엔트바이오와 현재 연구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바이오의약품의 비임상시험 협력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