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용태 용인효자병원 과장 지음

최근 수명이 급격하게 늘면서 노인과 연관된 많은 질환이 사회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가장 중요한 것이 치매이다. 치매는 병명이 아니고 증상으로 원인 질환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 치매도 있다.

치매를 가진 부모님의 이상행동을 쉽게 풀어 쓴 ‘우리 부모님의 이상한 행동들(치매의 이상행동증상 이야기)’의 작가 곽용태 과장(용인효자병원 신경과)의 두 번째 저서 ‘시련재판 : 치매 부모님이 드시는 약 이야기’가 도서출판 브레인와이즈를 통해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인생을 살다 마지막에 치매라는 시련이 다가오기도 한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 시련에 가장 처음으로 효과를 보인 약은 시련재판에 사용된 약에서 유래되었다. 유죄냐 무죄냐. 그 결과는 알츠하이머병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한다.

약에 효과가 있으면 무죄(알츠하이머병), 약에 효과가 없으면 유죄(비알츠하이머병)가 된다는 의미이다.

 저자는 이 책은 치매 치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거나, 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다만 치매로 힘든 부모님들이 드시는 때로는 안 드시려고 실랑이를 벌이는 화학물질들이 어디서 왔으며, 어떤 효과가 있으며, 한계는 무엇인지를 간단히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책에서 치매에 걸린 부모님, 약을 처방한 의사, 그리고 실제로 약을 드리며 옆에서 큰 파도를 넘고 있는 우리 자신이 주변을 돌아볼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